상단영역

최종편집:
실시간

본문영역

홍익표 수석대변인, 오후 추가현안 서면 브리핑

홍익표 수석대변인, 오후 추가현안 서면 브리핑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4.01 22:04
  • 전체기사 420,18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 오후 추가현안 서면 브리핑

자유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방해 공작을 멈추고, 망언자들 징계 절차를 재개하라

무고한 시민을 향해 계엄군의 집단 발포가 있었던 1980년 5월 21일, 정호용 당시 특전사령관이 광주를 방문했던 사실이 군 기록을 통해 최초로 드러났다. 하지만 민주화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3·7·11공수부대의 수장이었던 정호용은 “도청 앞 집단발포가 있을 당시 서울에 있었다”고 주장하며 지금껏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 14일에는, 미군 정보요원으로 일하며 5.18 민주화운동 기간 동안 일어난 일을 미군에 보고했던 김용장 씨의 증언도 나왔다. 그는 집단 발포가 있었던 21일 ‘전두환이 헬기로 광주에 왔고, 정호용·이재우 등에 사살명령이 하달됐다’고 보고한 사실을 밝혔다.

역사적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 억울하게 희생된 우리 국민들을 위로할 단서들이 나오고 있지만 진상규명은 한 발짝도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방해로 5.18 진상규명위원회는 구성조차 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람을 추천하거나, 추천권을 반납하라는 여야의 목소리에 자유한국당은 귀 닫은 지 오래다. 

뿐만 아니다. 5.18 망언자들을 지도부에 앉혀 역사와 국민을 우롱하더니, 국민에게 약속했던 망언자 징계 또한 ‘미루기’로 일관하고 있다. 여기에 “역사적 사실에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며 두둔까지 하고 있으니 자유한국당은 대체 어느 나라의 공당인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지체 없이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은 조사위원 추천권을 반납하라. 또한 5.18 망언자 징계절차를 재개하고 국민들과 5.18 영령 앞에 당장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

2019년 4월 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