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8차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

제18차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7.24 20:31
  • 전체기사 417,965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차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 

이해찬 대표

오늘은 반가운 소식을 먼저 전해 드리겠다. 광주형 일자리에 이어 노사민정이 함께 이룬 두 번째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인 ‘구미형 일자리 협약식’이 내일 개최된다. 구미는 가장 먼저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던 지역이다. 당내 ‘상생형일자리특위’까지 만들어 전폭적으로 지원해왔는데, 이번 합의로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 속도감 있게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준 LG화학 노사, 경북도, 구미시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는 구미형 일자리는 지자체가 각종 투자여건을 지원하는 투자촉진형 일자리다. 상생형 일자리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을 만하다. 구미형 일자리는 일자리창출 뿐만 아니라 해외의존도가 높은 첨단소재‧부품 국산화 클러스터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만큼, 국가균형발전특별법과 세법개정 등 법적, 제도적인 지원을 당에서 아끼지 않도록 하겠다. 문재인정부에서 본격화 되고 있는 상생형 일자리사업은 타협과 상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우리가 국민소득 4만불 시대로 넘어가기 위한 사회적 합의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7월1일 시작된 일본의 경제침략행위가 3주를 넘어가고 있다. 이번 주가 1단계 긴급대응국면의 고비가 될 것 같다. 일본 정부는 오늘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 위한 자국 내 의견수렴을 마감한다고 한다. 예단할 필요는 없지만 7월말, 8월초에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가 제외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일본의 경제침략과 역사부정에 맞서는 전방위 외교전이 본격화 될 것이다. 당정청은 비장한 각오로 국제사회의 지지와 중재를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WTO 일반이사회는 오늘 오후 제네바에서 이번 사태를 다룬다. 우리 대표단은 일본정부의 조치는 WTO 협정위반이고 자유무역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비정상적인 경제보복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힐 것이다. 이번 주 금요일 현장최고위도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기업을 방문해 현장 점검과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의견수렴에 나서겠다.

이런 비상시국에 자유한국당은 추경처리는 물론이고, 일본에 대해서도 친일적인 행각을 계속하고 있다. 정말 유감스럽다. 일본 정부가 이렇게 터무니없는 행위를 하는데도, 일본 정부를 견제할 생각은 아니하고, 친일적인 언동을 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추경안이 제출된 지 91일째다. 일본의 비정상적인 행위를 결의안으로 규탄하고 추경안으로 대응하는 여야의 일치된 단결이 절실하다. 자유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한다.

이인영 원내대표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을 강력히 규탄한다. 대한민국 영공 무단침범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 중국과 러시아의 이 같은 행위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경고한다.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과 우리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전폭 지지한다. 군은 더욱 견고한 안보태세로 이러한 침범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더욱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정부는 양 국 정부로부터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 내시기 바란다. 필요하다면 굳건한 한미공조를 통해서 확실하게 대응하시라.

이 틈에 일본 정부와 자유한국당의 억지 반응은 황당하기 그지없다. 일본 정부는 “일본 영토인 독도 상공에서 한국 전투기가 경고사격을 할 수 없다”며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얄팍한 행동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일본 항공자위대의 공군기도 출격시켰다고 한다.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안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제호구’니 ‘대한민국 사방이 뚫렸다’느니 정부를 공격하기에 급급한 얘기만 나오고 있다. 일본의 어처구니없는 주장은 언급할 가치조차도 없지만, 제1야당에서 국가 안보상의 문제를 정쟁의 빌미로 삼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 자유한국당은 연일 국적 없는 인식만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 여당을 향해 “철없는 친일프레임에 집착하는 어린애정치를 그만두라”고 했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당당하게 대응하는 것을 철없고 어린애 같다고 하는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 대한민국은 약하고 힘없는 약소국이 더 이상 아니다. 국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이 됐다. 자유한국당은 본인들의 패배의식을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에게까지 덧씌우지 말아야 한다. 일본에 대한 패배의식이 100년 전 을사늑약을 불러 왔었다는 점을 상기하기 바란다. 또한 일본에 저자세를 보이면서 화해의 손길을 내밀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도 냉정한 국제현실을 모르는 안일한 인식이다. 자유한국당은 정부 여당에 반대되는 길을 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과 반대되는 길을 가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박주민 최고위원

어제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반다원주의 정권’이라고 했다. 그런데 식민사관에 기반한 주장을 하는 것이나, 상대가 있는 싸움에서 상대방에게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주장을 하는 것은 비판할 수밖에 없다. 일제 식민지배의 고통을 겪었던 우리 민족은 식민사관을 다원주의의 이름으로 허용하기 어렵고, 상대방이 있는 싸움에서 상대방에게 유리한 주장은 자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황교안 대표는 자유한국당 소속 정치인들의 주장이 우리 역사와 현재 상황에 비추어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고민부터 해야 한다. 분명하게 문제 있는 발언과 태도를 비판하는 것이 다원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야말로 정치적 프레임이고 다원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황교안 대표야말로 지금까지 소수자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 거침없이 차별적 발언을 해오지 않았나? 그런데 다원주의를 입에 올리셨다고 하니 과연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하는 말씀이신지 의심스럽다. 이번 기회에 다원주의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해 보시길 바란다.

어제 정부에서 국무조정실 산하 청년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실무조직으로 ‘청년정책추진단’을 설치하기로 의결했다. 그동안 청년정책은 부처별, 지자체별로 산발적으로 이뤄지며 중복 지원되거나 반대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있었다. 또한 정작 당사자인 청년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못한다는 문제점도 지적되어 왔다. 청년정책추진단이 청년정책을 종합적으로 집행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청년의 목소리가 잘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청년정책위원회를 만드는 내용의 법이 20대 국회에서 제가 발의한 법안을 포함하여 9개나 상임위에 계류 중인 상태이며 여야 모두 합의한 안도 마련되어 있다. 청년기본법 통과에 여야가 다시 한 번 힘을 모아야 할 때인데 야당의 협조를 한 번 더 부탁드린다.

2011년 가습기 살균제관련 재수사 결과, 책임자 34명이 기소되었다. 살균제의 안정성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오히려 독성을 은폐했다는 의혹 등으로 기소가 된 것이다. 현재 등록된 피해자만 6,000명이 넘었고 1,400여명이 사망하셨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대해서는 나 몰라라 하고, 이윤추구에만 급급했던 기업들, 그리고 그 기업의 편에 있었던 공직자의 민낯이 드러났다. 이후에도 관련된 진상규명이 사회적참사위원회에서 이루어질 것인데 사회적참사위원회 진상규명을 통해서 보다 더 진상이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정부와 국회는 피해자 지원 등과 관련해 강력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도 국회에서 여야가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

박광온 최고위원

해외 유력 언론들이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서 걱정을 넘어 본격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성공 가능성이 없다, 당장 철회하라’, 이런 기조다. 아베 정권이 지금 도발하고 있는, 추진하고 있는 세 가지 무모한 행위는 반드시 실패할 수밖에 없다. 첫 번째 자유무역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는 자기부정이다. 일본이야말로 국제무역 질서, 자유로운 무역 질서를 기반으로 성장해왔고, 세계 3대 경제 강국이 되었다. 이것을 인정하지 않고 한국에 대한 경제 전쟁을 벌이는 것은 과거를 망각하고, 현재를 부정하고, 미래를 위협하는 행위다.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둘째는 수많은 아시아 국가와 아시아 국민들을 고통에 빠뜨린 식민 지배와 전쟁 책임에 대해서 전혀 반성하지 않고 다시 전쟁가능 국가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과거사에 대해 진정성 있는 반성을 토대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한반도 평화 경제에 협력하는 것이 옳은 일이다. 세 번째는 많은 학자들이 ‘최근의 경제 전쟁이 한국의 민주정권을 붕괴시키고 친일정권을 세우려는 아베 정권의 의도가 담겨있다’고 분석하고 있고,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분석으로 얘기되고 있다.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모독이다. 우리 국민들은 지난한 싸움을 거쳐서 민주정부를 수립했다. 그리고 이를 반드시 지켜낼 것이다. 일본의 의도대로 한국의 국민들이 민주정권을 무너뜨리거나 지키지 못할 일이 결코 없다. 무모한 꿈을 접기 바란다.

자유한국당이 내일부터 ‘KBS수신료거부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언론자유 쟁취의 역사를 알고 있다면 자유한국당이 감히 입에 올릴 수 없는 얘기다. 수신료거부운동은 전두환 5공 정권 때 ‘민주언론회복운동’의 하나로 우리 시민사회 각계, 그리고 우리 국민들이 나섰던 운동이다. 언론탄압, 언론말살의 주역인 전두환 정권, 그리고 전두환 정권의 후예인 자유한국당이 수신료거부운동을 한다는 것은 자기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과 방송은 힘으로 탄압하겠다는 무모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당장 거두시기 바란다.

설훈 최고위원

어제는 러시아와 중국의 공군기들이 우리 영공을 침범하는, KADIZ를 침범하는 사태가 있었다. 이에 대해 우리 공군들이 매뉴얼에 따라서 즉각 출격해 경고사격까지 했다. 이는 우리의 당연한 국방수호에 대한 우리 공군의 정확한 자세를 보여준 것으로서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 틈새를 타고서 일본의 경제침탈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망언을 늘어놓았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 스가 관방장관은 ‘일본 영공에서 왜 한국 공군이 사격을 하느냐’는 주장을 했다. 따라서 이것은 ‘독도가 일본 땅’이란 주장을 또 한 번 망발하는 사태라고 본다. 경제침탈에 이어서 ‘독도 일본 땅’ 주장을 한 번 더 함으로 해서 상황을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고, 일본의 ‘무도성’을 전 세계에 다시 한 번 드러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일본이 과거사 문제를 빌미로 부당한 무역전쟁을 한층 강화하게 되면 일본 경제는 물론이도, 국제 분업구조의 세계 경제에도 타격을 가져오게 될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일본 정부에 대한 국제 사회의 비판도 확산되고 있다.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이코노미스트에 이어서 블룸버그통신도 ‘한국에 대한 아베 총리의 무역전쟁은 가망이 없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서 ‘바보 같은 무역전쟁은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국제 사회의 충고대로 아베 정부가 승산 없는 패배의 길을 고집하지 말고 협상의 장으로 나오길 바란다. 

자유한국당에도 한 말씀 드리겠다. 나경원 원내대표께서 ‘철없는 친일프레임에 집착하는 어린애 같은 정치를 멈추라’고 말씀하셨다. 분명한 사실 한 가지만 말씀 드리겠다. 친일프레임은 우리당이 덧씌운 것이 아니다. 일본이 총칼 대신 경제를 무기로 우리 주력산업과 경제를 위력하고 있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데도 문재인 정부 탓만 하며 당리당략만 앞세우는 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내리신 판단이라는 것을 아셔야 한다. 나경원 원내대표께서는 어제 범보수 세력이 집결한 자리에서 ‘반문연대’까지 언급하셨는데, 그 정치적 의도에 대해서는 제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국민들이 다 꿰뚫고 계실 것이라고 본다. 지금은 반문연대를 외칠 때가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할 때다. 기업의 총수도 ‘지금은 대통령을 최선을 다해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마당에,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대통령의 발목을 잡아 자기 이익만 챙기려 한다면 ‘토착왜구, 매국’, 이런 비난을 자초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정부에 대한 비판을 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대외위기 상황에서는 정부에 협조할 것은 하면서 비판해야 책임 있는 정치라고 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이 이제라도 수출규제와 민생대응을 위해서 추경처리를 해주시고, 일본수출규제철회촉구결의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는 최소한의 모습을 보여주실 때 국민들께서 인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해영 최고위원

박주민 최고위원께서 말씀하셨듯이 어제 국무회의에서 청년정책추진단 설치 의결이 있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청년정치연석회의를 출범시켰고, 청와대에서는 청년소통정책관을 신설했다. 당정청이 뜻을 모아서 청년문제 해결에 앞장서 나가겠다. 

청년들의 여러 어려움 중에 핵심적인 부분이 주거와 교육에 관한 부분이다. 저출산의 주원인이기도 하다. 이중 교육에 대해 언급해볼까 한다. 사교육 과열, 고교 서열화, 대학 서열화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고졸이 당당한 대한민국’을 제안한다. 고졸 출신이 중조기업에 취업하더라도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정부는 고졸 출신의 중소기업 취업자에게 더 많은 재정적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고졸 출신이 사회에서 일을 하다가 필요한 때 언제든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선취업 후학습 제도’에 정부의 더 많은 정책적 의지가 있어야 한다. 급변하는 기술의 발전과 평생교육시대를 맞아서 선취업 후학습 제도는 많은 의미가 있다. 또 중요한 것이 고졸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다.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들 중에도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얼마든지 많이 있다. 저는 고졸자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정치권에서 먼저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부처의 장차관을 비롯해서 고위공직의 능력 있는 고졸 출신을 적극 발굴하고 등용해 주실 것을 건의한다.

남인순 최고위원

어제 한국의 경제5단체가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일본의 경제산업성에 제출했다. 일본의 아베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결국은 부메랑이 돼서 일본 경제에도 치명상을 입힐 것이기 때문에 철회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경제보복 조치 이후에 화가 난 한국의 국민들은 전범기업을 비롯한 일본산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자제 등으로 맞서고 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표현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관세청의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대일무역적자는 240억달러, 즉 약 28조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이번 무역 분쟁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서 소재와 부품, 장비산업의 핵심기술을 국산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서 대일수입의존도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야할 것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과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리 정부와 국민이 하나로 똘똘 뭉치고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만이 비협조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6월 임시국회조차 허무하게 빈손으로 마감했다. 자유한국당이 몽니를 부리며 소모적인 정쟁에만 골몰할 것이 아니라 7월 임시국회를 열어서 엊그제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의결한 ‘일본정부의보복적수출규제철회촉구결의안’을 채택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및 민생경제를 위한 추경예산안 처리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사건’ 재조사 결과에 대해서 한 말씀드리겠다. 사필귀정이다. 하지만 이번에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에서 고발한 유해 가습기살균제 제조·판매 업체 대표들이 업무상과실치상죄로 기소되지 않았으며, 또한 환경부와 해당 기업의 밀착 관계에 대해서도 수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우리당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 및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 더 애쓰도록 하겠다.

이수진 최고위원

고용노동부는 23일 ‘공공부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통해 지난 2년간 기준 목표의 90.1%인 18만5천명이 정규직으로 전환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전체비정규직 62만명의 30% 가량이 지난 2년간 전환 결정됐고, 이 중 15만7천명은 실제 정규직 전환이 완료되었다. 또한 인력채용 시 비정규직 채용 여부를 사전 심사하는 제도를 공공부문 862개의 기관 중 502개소에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규직 고용 확산의 좋은 예로 생각된다.

그러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일부 한계도 지적되고 있다.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전환을 정규직 전환의 한 방식으로 인정하면서 다수의 공공기관에서 자회사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등 노동자들은 무늬만 정규직 전환이임을 지적하고 있다. 실제 자회사 방식으로 전환한 기관은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 46개소로 집계되는 실정이다. 특히 3단계 민간위탁 분야에서는 20만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하기 어렵다며, 개별 기관의 자율적인 논의 형태가 되어버렸다. 한국노총은 “민간위탁으로 분류될 경우, 사실상 정규직 전환은 물 건너간 것이며, 고용안정과 처우개선도 기대할 수 없다”며 “정부는 1단계에 포함됐어야 할 댐 보수 업무와 생활폐기물 업무를 3단계 민간위탁으로 판정함으로서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희망고문 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자의 처우는 전체 공공기관이 같은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정규직 전환 등의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노동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고 차별이 해소되도록 노사가 대화를 통해 노동 존중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형석 최고위원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전 국민적 반일 감정이 극에 달하고 있는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친일 작태가 연일 계속되고 있어서 한 말씀 드리겠다. 자유한국당의 김문수 전 지사는 “지금은 토착 왜구를 물리칠 때가 아니고, 토착 빨갱이를 몰아내야 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아직도 구시대의 진부한 레드컴플렉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정말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더 나아가서는 “한강의 기적이 친미, 친일에서 비롯됐다.”고 이야기했다고 하는데, 이는 대단히 대한민국 국민을 모욕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 한강의 기적은 친일에서 비롯된 게 아니라, 그동안 우리 국민들의 근면성과 교육열, 그리고 대한민국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농어민과 공직자, 그리고 수많은 기업인과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켜 드린다.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친일 망언을 중단하시고, 특히 초유의 ‘추경무산 국회’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조건 없이 추경 처리에 동참하실 것을 촉구한다.

백혜련 전국여성위원장 

문재인 정부 들어 ‘여성 고위 공무원 확대’ 등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적 노력과 함께 여성 및 젠더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광역·기초의원 선거구별 여성 공천 의무화’ 등 공직선거법 법제화를 통해서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기초의회의 여성 의원 비율이 30%라는 임계점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제 국민의 대표자인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에서도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은 필수다. 우리당은 물론이고, 황교안 대표과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 여야 3당이 모두 지역구 30% ‘여성 의무공천’을 약속했다. 공직선거법 개정을 위한 실질적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개특위가 우여곡절 끝에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 정개특위의 활동 시한 내에 여성의 정치참여를 뒷받침해 줄 제도적 개선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새로 구성된 이번 정개특위는 반드시 지역구 30% ‘여성 의무공천’을 법제화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

선진규 전국노인위원장

지금의 험악해진 한일관계에 대한 전국 노인대표들의 의견과 해법을 구해봤다. 이번에도 각 곳에서 장문의 글들이 많이 왔기에 중요 부분을 발췌해 간단히 요약해 보고 드리겠다. 

“손자병법의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을 잘 알고 계실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일본의 강력한 도발로 ‘경제 전쟁’을 치르고 있다. 첨단무기 사용이 불가능한 지금의 전쟁은 ‘경제 전쟁’이라고 하는데, 이를 함께 막아야 할 정치판과 일부 언론에서는 사사건건, 가감 없는 험담과 왜곡된 연설을 내뱉으면서 국정을 발목잡고 있다. 이를 훤히 보고 있는 상대 일본은 미소를 짓고 있을 것인데, 이를 깨닫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는 내용이었다. 

그간 정치인들의 행위에 비교적 침묵을 해온 대한상공회의소의 박용만 회장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하여 “의견차와 입장차는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내부적으로 서로 비난하거나 갑론을박할 때가 아니라 최선을 다하여 대통령을 도와야 할 때”라고 강조한 것은 심각한 상징이라고 하겠다. 

“우리 노인들은 과거 경험에 의해 ‘일본인들의 국민성은 강자에게는 납작 엎드려 기어가는 시늉을 하고 약자는 통째로 짓밟고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무자비한 간악함을 알아야 한다’며 전술상 절대로 물러서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문했다. 과거에 수없이 견뎌온 것을 근거로 끈질기게 이들에게 투쟁하고 반대를 보였을 때, 두려워하는 것이 일본인들의 심리라는 것을 말씀드린다.

“지금과 같이 정부와 집권당이 흔들림이 없이 당당히 맞대응해나가는 것은 국민에게 큰 힘을 주고 있다고 본다. 각 곳에서 자발적인 일본산 불매운동, 대대적인 규탄대회 등의 개최는 우연이 아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보고 있는 세계인들은 일본인들의 고약성과 침략성을 알고 있기에, 세계 여론이 우리에게 호의적일 것이라 확신한다.” 

“이제부터는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친일적인 행동에 대해서 우리는 집권당답게 태연히 대처함으로서, 경제 정책에서 굳건히 당원 전체가 하나가 되어 극복해 나갔을 때 우리는 자랑스러운 민주당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100년 전 친일행적은 오늘날 자손들에게 흠이 되고 있다. 100년 뒤에 후손들이 우리 민주당을 보았을 때 ‘참 그 당시에 나라와 국민을 위해 잘 해주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우리 지도부에게 전해주었다. 감사드린다. 

2019년 7월 24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