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실시간

본문영역

[화제人] "손자병법 1000번 읽으면 神의 경지… 나는 수천 번 읽었지요"

[화제人] "손자병법 1000번 읽으면 神의 경지… 나는 수천 번 읽었지요"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3.05.27 12:57
  • 전체기사 420,18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軍이 처음 만든 '孫子兵法' 앱 해설, 노병천 한국전략리더십연구원장

▲ 38년간 손자병법을 수천 번 읽었다는 노병천 한국전략리더십연구원장. 합동군사대학교는 노씨의 육성 강의를 담은 손자병법 앱을 지난 24일 배포했다. /노병천씨 제공
합동군사대학교(합동대)가 군 최초로 중국 고대의 병법서인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원문을 해설해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국내 손자병법 대가로 알려진 노병천(58) 한국전략리더십연구원장의 육성 강의를 실었다.

중국에는 '손자천독달통신(孫子千讀達通神)'이라는 말이 있다. 손자를 천 번 읽으면 신의 경지와 통한다는 뜻이다. 노병천 원장은 26일 본지 전화 인터뷰에서 "1975년 육군사관학교에 들어가 처음 손자병법을 손에 든 이래 지금껏 수천 번 읽었고, 1000번 이상 정독했다"고 말했다.

노 원장은 "각자 직군에 맞는 '바이블(Bible)'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손자병법을 읽기 시작했는데, 2500년 전 쓰인 책이 지금까지 우리 삶에 적용된다는 데 충격을 받았다"며 "그 본질을 뚫어보겠다는 마음에 시작한 것이 38년간 수천 번 읽게 됐다"고 말했다.

그도 처음 10번 정도 손자병법을 읽었을 때는 스스로 다 이해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100번 정도 읽으니 해석이 헷갈렸고, 1000번쯤 읽은 후에야 확실하게 중심을 갖게 됐다. 손자병법은 총 6109자(字)로 이뤄진 두껍지 않은 책인데, 노 원장은 "그 어떤 책보다 깊은 철학, 생명력이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요즈음 화두인 소통·혁신·상생 등의 개념을 모두 손자병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노 원장은 2003년 연대장을 마지막으로 야전군인 생활을 떠나 육군대학으로 옮겼다. 이후 전문교관으로 일하다 2008년 대령으로 전역했다. 육군대학에서는 전략학처장을 지내며 손자병법 과목을 개설해 강의했고, 전역 후에도 여러 방송과 기업체에서 손자병법을 가르쳤다. 그는 "처음 합동대에서 손자병법 앱을 만들자는 제안을 받았을 때 다른 일이 바빠 잠시 주저했지만, 북한 문제로 안보 상황이 비상해진 데다 우리 국민이 전략적인 마인드로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응하게 됐다"고 말했다. 앱이 출시된 지 이틀 정도밖에 안 됐지만 벌써 미국·호주·캐나다 등지의 교민까지 연락해온다고 했다. 노 원장은 "다음 목표는 영어로 손자병법을 완역한 앱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합동대의 손자병법 앱은 스마트폰 'T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듣기 손자병법'을 검색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