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그룹 지배구조삼성계열사 사업부문 조정 시사점

삼성그룹 지배구조삼성계열사 사업부문 조정 시사점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4.04.07 13:44
  • 전체기사 415,85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환의 신호탄

▲ 삼성전자본사
최근 삼성SDI와 제일모직이 합병을 결정한 데 이어, 어제(4/3) 삼성종합화학과 삼성석유화학도 합병을 결의하면서 삼성 계열사 사업부문 조정이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삼성에버랜드가 제일모직 패션부문을 영업양수하여 향후 캐쉬카우 및 성장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삼성에버랜드는 급식 및 식자재 부문을 ‘삼성웰스토리’로 물적 분할하고 건물 관리 사업을 4,800억원에 에스원으로 이관 하였다. 이로써 삼성에버랜드는 향후 지배구조 변환과정에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삼성에버랜드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성장성 및 자금을 확보하여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 하였으므로 지배구조 변환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으로 사업구조 개편이 일어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삼성생명은 삼성전기, 삼성물산,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삼성카드 지분 5.81%를 총 2,641억원에 취득하였다. 이로써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카드 지분은 28.60%에서 34.41%로 높아졌다. 삼성그룹은 금융회사와 비금융회사간의 교차출자가 상당부문 존재하는데, 삼성생명이 제조 계열사가 보유한 삼성카드 지분을 매입한 것은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환 사전 정지작업으로 보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사업구조 개편 토대를 확고히 하였으므로 그 다음 수순인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환을 가속화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 가시화 될 듯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의 핵심은 삼성에버랜드가 지주회사가 되어 실질적인 지분율로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을 안정적으로 지배하는 것이며, 결국에는 자녀들끼리 계열분리를 정착화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몇 단계의 인적분할 없이 지주회사 전환은 엄청난 자금이 소요될 것이므로 향후 3~4년 기간을 정해놓고 단계별로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결국에는 지주회사 전환 이후에는 LG그룹처럼 지주회사를 분할함으로써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사장, 이서현 부사장 등이 계열분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회사로는 삼성물산과 삼성전자가 있다. 삼성물산과 삼성전자가 대부분의 삼성그룹 계열사를 나누어서 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변환의 시발점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서 삼성SDS 가치를 상승시켜 현물출자 용도로 사용하면서 지배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지배구조 변환과정에서는 3세 경영의 신뢰성이 뒷받침 되어야 하므로 신수종 사업에서는 2차전지를 담당하고 있는 삼성SDI 성장성에 주목해야 하며, 현재 3세들이 실질적인 대표이사로 있는 삼성전자, 호텔신라, 삼성물산, 제일기획 등에 실적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삼성에버랜드 기업가치를 상승시켜야 하기 때문에 KCC 및 삼성카드에도 수혜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