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실시간

본문영역

[통합진보] 군사주권 침해, 한미연합사단 창설 방침 즉각 철회하라!

[통합진보] 군사주권 침해, 한미연합사단 창설 방침 즉각 철회하라!

  • 기자명 국회일보
  • 입력 2014.09.09 11:59
  • 전체기사 420,18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군당국이 2015년 초까지 '한미연합사단'을 창설하는데 합의했다.

경기도 의정부에 있는 미2사단을 모체로 평상시에는 한미 연합참모부 형태로 운영하다가 전시에는 연단급 한국군 기계화부대가 2사단에 배속되는 형태다.

1992년 한미연합야전군사령부 해체 이후 22년 만에 다시 부활시키겠다는 것인데, 두 나라가 하나의 지휘 명령체계를 갖춘 연합부대를 두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한미양국이 유일하다.

냉전해체라는 국제질서의 변화에도 역행할 뿐더러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도 반하는 조처다.

무엇보다 사단장을 미군 장성이 맡는다는 점은 국방 자주권 차원에서도 심각한 문제다. 우리 군을 직접적으로 미군에 예속시키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안 그래도 전시작전권 반환 문제도 계속하여 미루고 있는 상황 아닌가!

이미 평택으로의 미군기지 이전이 모두 결정된 상황에서 미2사단 실제 전력을 한강 이북에 잔류시키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도 피해갈 수 없다.

연합사단이라는 허울 아래 미군의 군사정책에 한국군을 직접 편입시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우리의 군사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한미연합사단 편성방침을 즉각 철회하라!

2014년 9월 5일
통합진보당 대변인 홍성규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