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흥화력 7 8호기, LNG·석탄 관계없이 반드시 증설되어야”

“영흥화력 7 8호기, LNG·석탄 관계없이 반드시 증설되어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5.07.15 11:34
  • 전체기사 418,53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은 의원, 제7차전력수급계획 유 시장에 협조요청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인천광역시 중구·동구·옹진군)에 따르면 오는 14일 오후 3시로 예정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에너지소위에서 현재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에 빠져있는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계획이 재논의 될 예정이다.

당초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계획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향후 산업부 전기위원회에서 접속설비 및 계통보강계획을 승인할 경우 추진 한다’는 조건부로 반영되었던 것으로, 올 해 2월 전기위원회가 접속설비 및 계통보강계획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함으로써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내걸었던 조건을 충족시킨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계획은 지난 달 8일 국회에 제출된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에서 제외되었다. 영흥화력 78호기에 사용될 연료를 석탄으로 하느냐, 액화천연가스(LNG)로 하느냐에 대한 정부부처지자체 간의 이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 의원은 지난 6월 25일 김동철 전임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만나 영흥 주민 1,180명의 의견을 담은 탄원서를 전달하고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의 필요성에 대해 피력하는 등, 꺼져가는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고군분투 해왔다.

그 결과로 이번 에너지소위에서 영흥화력 7·8호기 증설계획에 대한 재논의가 예정된 가운데, 인천시의회 시정 질문에 대한 유정복 시장의 답변이 도마 위에 올랐다.

유 시장은 지난 8일 인천시의회 제225회 정례회 시정 질문에서 “2009년 5·6호기 증설과 관련하여 환경영향평가 시, ‘향후 추가로 신·증설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청정연료를 사용하라’는 협의조건이 부여되었기에 협의조건을 이행하여 증설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대다수의 영흥 주민들은 “유 시장이 말하는 환경영향평가는 2009년에 이루어진 것이고, ‘제6차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이 조건부로 반영된 것은 2013년”이라며, “2009년 당시 협의했던 조건이 2013년에 바뀐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 시장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경선 시의원(옹진군)의 영흥화력 7·8호기 조기 착공과 관련한 질의에 대해 “영흥화력 78호기 조기 착공이 공약사항에 포함된 사실이 없다.”고 답변하였으나, 이에 대해서도 영흥 주민들은 유 시장의 후보시절 선거유세차량 사진을 제시하며 “유 시장이 분명히 ‘영흥화력 78호기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