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피라니아, 레드파쿠 지난 5년간 4,681마리 수입돼!

“피라니아, 레드파쿠 지난 5년간 4,681마리 수입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5.07.30 10:33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계 위해우려종 방사 법으로 금지된다!”

장하나의원,‘위해우려종’과 ‘생태계교란종’의 방사․이식 완전 금지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발의해!
피라니아, 레드파쿠! 위해우려종으로 지정 되더라도 현행법상 여전히 방사․이식 가능해!
현행법상 뉴트리아 등 생태계교란종도 환경부 허가 시 방사․이식 가능하게 되어 있어 법개정 필요

 

▲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
장하나의원실이 국립생태원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3일 환경부는 강원도 횡성읍 마옥 저수지에서 육식성 외래어종인 피라니아 3개체와 레드파쿠 1개체를 포획했다.

이는 일반인이 관상용으로 사육하던 개체를 금년 4월 이후 방류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생태원은 마옥저수지 외 인근 5개 저수지에 대한 조사(강원대 어류연구센터, 원주지방환경청, 횡성군, 강원도청)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는 이에 대한 후속대책으로 피라니아, 레드파쿠를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기 위해 ‘위해우려종 지정을 위한 생태계위해성심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생태계 등에 미치는 위해가 큰 외래생물 등은 ‘생태계교란생물’로, 국내에 유입될 경우 생태계 등에 위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생물종은 ‘위해우려종’으로 지정․고시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위해우려종’의 경우 수입․반입 시 허가 절차만 제외하면 방사․이식 등에 대한 제한이 전혀 없다. 따라서 피라니아, 레드파쿠를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더라도 방사․이식을 막을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 또한, ‘생태계교란생물’의 경우 환경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 방사․이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법 개정이 필요하다.

장하나의원실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4,681마리의 피라니아와 레드파쿠가 수입됐다.(피라니아: 1,795마리/레드파쿠: 2,886마리)

100% 관상용으로 수입되므로 일반인이 사육하다 방사하는 사례가 더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의원은 생태계교란생물과 위해우려종의 방사․이식 행위를 일체 금지하며, 학술연구 목적 등 일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입․반입․사육․재배․양도․양수․보관․운반 또는 유통을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오늘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안규백, 우원식, 신경민, 서영교, 은수미, 이인영, 이석현, 박홍근, 심상정, 박남춘, 김영주, 한정애, 김제남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장하나 의원은 “현재 24종의 위해우려종이 지정․고시 되어 있지만 자연방사, 이식 등 에 대한 처벌규정이 없어 위해우려종의 지정의 효과가 미미하다.”라며 “정부의 피라니아, 레드파쿠 위해우려종 연내 지정 추진에 발맞춰 국회가 위해우려종에 대한 미비한 법제도를 빠른 시일 내에 보완해야 한다.

또, 정부는 위해우려종과 생태계교란종의 방사.이식 등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