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미 “강력한 대북제재·압박 일관되게 유지·강화돼야”

한·미 “강력한 대북제재·압박 일관되게 유지·강화돼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6.04.23 12:53
  • 전체기사 420,77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관련 제2차 고위급 전략협의…“국제사회 대북제재 성과”

한·미 양국은 20일 핵 문제에 대한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차원의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이 앞으로도 일관되게 유지·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채택 이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성과있게 시작된 것으로 평가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과 앤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과 앤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 (자료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양국은 이날 서울에서 북한 관련 제2차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를 갖고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협의는 우리 측에서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미국 측에서는 앤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해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북 제재·압박 이행을 포함해 북핵·북한 문제 관련 공조강화 방안에 대해 포괄적인 협의가 이뤄졌다.  

양국은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공조 방안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한·미·일·EU 등의 독자제재 조치가 안보리 결의 이행을 보강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고위급 전략협의를 통해 북핵·북한 문제 관련 정책에 대한 전략적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 관련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는 지난해 10월 한·미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시작됐고 1차 회의는 지난 2월 미국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