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실시간

본문영역

청와대 방송장악 기도 중단 촉구

청와대 방송장악 기도 중단 촉구

  • 기자명 김득용 기자
  • 입력 2007.03.03 23:34
  • 전체기사 420,18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계동 의원, 방송 국민 품으로 돌려주어야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서울 송파을)은 “청와대는 방송 장악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영역은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제4부로 불릴 정도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언론의 광파성, 속보성, 현장성, 동시성으로 인해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히 크고 넓기 때문에 반드시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하며, 그 핵심은 인사 및 재정의 독립”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방송장악 음모를 노골화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즉 ‘방송통신위원회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방송법을 방송독재법으로 만들려는 개악이라는 지적이다.

현행 방송법에 따르면 방송위원회 위원은 총 9인으로 대통령 임명 3인, 국회 추천 6인(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 의원과 협의해 추천한 자 3인, 국회 문광위의 추천 의뢰를 받아 국회의장이 추천한자 3인)으로 임명하고 있는데 반해 지난 1월 국회에 제출된 ‘방송통신위원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에는 5인 모두를 대통령이 임명(관련단체 추천 2인)하고, 국회 추천은 전부 삭제됐다.

박 의원은 “법제정 과정에서 전문위원 7~8인 중 각 4인을 청와대 추천인사로 채우는 등 대통령의 방송, 통신 장악 의도에 충실히 실무적 뒷받침을 해온 국무조정실은 더이상 들러리 서는 역할에서 벗어나 ‘청와대 호주머니에 집어 넣으려는 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