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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쇠고기 광고에 45억 이상 투입"

"정부, 쇠고기 광고에 45억 이상 투입"

  • 기자명 김우진 기자
  • 입력 2008.07.25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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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김우남 의원 국민호도 광고에 혈세 낭비 비판

정부가 쇠고기 광고에 45억원 이상을 투입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민주당 김우남 의원(제주 제주시 을)은 25일, 쇠고기 파문이 확산된 시점인 지난 5월 5일부터 추가협상 직후인 6월 27일까지 정부 관계부처와 산하기관이  쇠고기 관련 광고 및 홍보에 투입한 금액이  45억 7천여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부처 단위의 광고 투입액이 농림수산식품부 14억 2,903만 4천원, 보건복지가족부 9억1,423만 8천원, 문화체육관광부 5억 2,285만 8천원 등 28억 6,613만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미국에서 수입되는 쇠고기와 미국사람이 먹는 쇠고기는 똑같다', '광우병, 들어올수도 없고 들어오지도 않는다' 등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데 18억 9,557만 2천원, '정부가 식탁안전을 책임지겠다'는 광고에 4억 4,770만원, 추가 협상의 의미를 알리는 '어려운 결정'에 5억 2,285만 8천원이 투입됐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 홍보 광고는 쇠고기 파문이 본격화한 지난 5월 초중순에, 식탁안전 광고는 촛불집회가 정점에 달했던 6.10 대회를 앞둔 6월 초와 추가협상 발표직후인 6월 말에 집중됐다고 밝혔다.

또 농림부와 산하기관들은 5월15일부터 22일까지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광고 및 홍보에 17억 1,218만 1천원을 썼는데 기관별로는 ▲농림부 2억 5,775만 8천원 ▲농협중앙회 7억 2,284만 1천원 ▲농촌진흥청 3억 6,579만1천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3억 6, 579만 1천원 등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 과정에서 농림부가 지난 5월13일 각 산하기관에 `한우홍보계획 수립추진 협조' 공문을 보내 이튿날인 14일까지 홍보계획을 세울 것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잘못된 협상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민을 호도하는 광고에 예산전용 등 무리한 예산집행을 통해 수십억의 혈세를 낭비했다"며 "특히 산하기관까지 동원해 비판여론을 달래기 위한 물타기식 광고를 한 것은 도를 넘은 처사"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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