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병원 원내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

강병원 원내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8.11.30 21:28
  • 전체기사 418,56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

자유한국당은 헌법이 정한 국회의 책무인 예산안 12월 2일 의결을 위해 즉시 협조해야 한다

“예산 본회의 처리는 12월 7일까지 늦춰도 되는 것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발언은 12월 2일까지 예산안을 의결하도록 한 ‘헌법에 대한 정면도전’이다. 

‘대한민국의 기본틀’이자 ‘국가의 최고 규범’인 헌법보다 당리당략을 우선순위에 둔 한국당과 김성태 원내대표의 위헌적 태도는 매우 우려스럽다. 

헌법은 지켜져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시절에도 헌법 수호를 위해 국회선진화법 개정 이후, 헌법이 정한 예산의결 기한을 단 한 번도 넘기지 않았다. 

15일부터 예결위 예산소위를 가동했어야 함에도 정쟁을 앞세운 보수야당의 ‘보이콧’으로 8일이나 지연되었다. 이후에도 자유한국당은 파행을 반복하며 470조 예산 심사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마저도, 헌법을 어기고 예산 의결 기한을 넘기겠다고 당당히 선언하는 자유한국당의 위헌적 작태를 국민들도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 자정 예결위 활동이 종료되면, 국회는 헌법이 정한 국회의 책무인 예산안 12월 2일 의결을 위한 절차에 즉시 착수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예산안 의결에 대한 위헌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를 멈추고, 법정시한 내에 예산안 처리에 협조하기 바란다.

2018년 1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