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노총, 정부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보호법안' 비판

민주노총, 정부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보호법안' 비판

  • 기자명 조한웅 기자
  • 입력 2007.06.18 13:38
  • 전체기사 418,56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이 지난 14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보호법안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 법안이 일부 특수고용노동자를 차별하는 보호방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마지못해 법안을 제출했으며 그나마 사용자측 손을 들어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경제법적 보호대책에 포함된 일부 조항 외에 부당한 계약해지 제한과 함께 모성보호 등만 추가해 그동안 사용자측이 줄기차게 주장해온 경제법적 보호대책을 이름만 바꿔 내놓으며 특수고용노동자의 생존권과 기본권을 제도적으로 박탈하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단체행동권이 배제된 상태에서 문제해결을 직권중재에만 의존 할 경우, 사용자 입장만 일방적으로 관철돼 온 기존의 필수공익사업장의 직권중재제도의 폐해를 그대로 반복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민주노총이 정부법안을 반대하는 이유이다.

또한 민주노총은 학습지교사, 레미콘기사, 골프장 경기보조원, 퀵서비스, 대리운전사 등의 노동자들은 이미 노동조합을 결성하여 활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법안으로 인해 오히려 일반적 노사관계를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법이 이들 노동조합을 불법단체로 몰아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최악의 상황을 조장할 것이라는 게 민주노총의 우려다.

한편, 민주노총은 특수고용노동자들이 관련 법의 정상적인 입법화를 요구하며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총력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