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소식 서울
서울시, 폐기물에 새 가치를 ‘2020 새활용 아이디어 챌린지’시민공모8월 한 달 간 아이디어 접수, 대상 1명 등 총 13명 선정
   
▲ 서울시, 폐기물에 새 가치를 ‘2020 새활용 아이디어 챌린지’시민공모
[국회신문] 서울특별시는 생활 속 실천을 통해 새활용 문화 확산에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기 위해 서울새활용플라자 시민기획단과 함께 8월1일부터 한 달 동안 ’2020 새활용 아이디어 챌린지‘ 시민공모 접수를 시작한다.

이번 공모행사는 생활 속에서 버려지는 폐기물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제품이나 키트로서 의·식·주·놀이 각 분야에서 실생활에서 손쉽고 재미있게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참가자격과 아이디어의 제한은 없으며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가신청서와 기획서 양식을 활용해 자신의 새활용 아이디어를 글이나 이미지로 표현해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시민기획단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하는 제품이나 키트를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소재는 반드시 폐자원 또는 폐기물을 활용한 새활용 소재이어야 하며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평가기준은 새활용 소재 및 아이디어의 전반적인 적용에 있어서 환경 친화성, 교육·문화로의 확장 가능성, 디자인 및 소재발굴의 차별성 및 참신성, 마지막으로 새활용에 대한 기본이해와 소양, 제출물의 완성도로 평가하게 된다.

시상은 대상 1명, 우수상 2명, 입선 10명을 선정하며 대상에게는 100만의 상금과 함께 교육적 가치를 가진 키트로의 제품화가 가능할 경우 서울새활용플라자와 함께 상품화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새활용을 실천하는 아이디어를 재미있게 생각하고 공유하는 시민 참여형 행사의 일환으로서 기획됐다.

특히 온라인 개학, 재택근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갑자기 변해버린 일상 속에서 답답한 현실을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 새활용 아이디어 챌린지‘를 기획한 서울새활용플라자 시민기획단은 쓰레기 없는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새활용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자발적 시민 전문가 그룹이다.

이번 공모행사를 통해 발굴된 우수한 새활용 아이디어들은 서울새활용플라자 시민기획단이 올해 하반기에 준비 중인 다양한 캠페인 활동과 연계되어 전시, 컨설팅, 온라인포럼 등의 프로그램으로 소개될 예정이며 새활용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는 데 시민들의 참여가 확대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본 행사를 포함하는 ‘서울새활용플라자’의 활동 소개와 다양한 시민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정미선 자원순환과장은 “우리가 주위에서 접하는 다양한 폐기물에 가치를 더하는 새활용 아이디어를 통해 제품이 어떻게 소비되고 재사용 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해보면서 지속가능한 소비문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새활용 아이디어 챌린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성상수 기자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국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상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