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호매실열병합발전소이전건립문제 합의 이끌어내

호매실열병합발전소이전건립문제 합의 이끌어내

  • 기자명 김동준 기자
  • 입력 2008.11.04 18:24
  • 전체기사 418,53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 관계자 간담회 통해

서수원지역의 시급한 현안중 하나인 호매실 열병합발전소 이전 문제에 관한 이해관계자 간의 합의가 성립했다.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수원 권선구)은 지난 10월 2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지역주민대표를 비롯한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대한주택공사(이하 주공), 수원시, 관련업체(이하 휴세스) 등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이 문제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4일 밝혔다.

호매실 열병합발전소 문제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서수원의 중요한 현안 중 하나였고, 정 의원은 이미 지난 6월 11일 해당 민원을 접수하여 주공과 휴세스 측을 참석시킨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주민들의 의사를 전달해 주공과 휴세스 측으로부터 발전소이전 건립을 약속받았으며, 6월 27일 호매실택지개발지구를 방문해 현장을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공과 휴세스 측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이전불가의 본래 입장에서 논의를 지속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지난 10월 14일 주공에서 “열병합 발전소 건립을 수원 권선구에 강행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휴세스에 보낸 것이 밝혀지면서 관계자 간의 갈등이 증폭되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은 10월 28일, 국토해양부 국민임대주택건설 기획단장, 지식경제부 기후변화에너지정책과 담당 사무관, 수원시 개발사업국장, 대한주택공사 본사 부장 및 호매실 사업단장, 휴세스 담당 이사, 호매실열병합 발전소 이전 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주최, (주)삼천리가스가 호매실발전소 건립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휴세스가 당초 발전소 설립허가를 받을 때 약속했던 주민들의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는 점을 비판했다.

또한  주거복지의 실현으로 국민생활 안정과 공공복지를 증진시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취지로 설립된 주공이 호매실택지개발지구 형성에 있어 주거공간과 발전소간의 배치 등 주민들의 주거환경 및 삶의 질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질타했다.

한편, “당초 민원문제를 소홀히 했던 주공과 휴세스 양자가 결자해지(結者解之)해야 한다”는 정 의원의 지적에 휴세스 측은 발전소건립 계획부지의 1/6에 해당하는 3,300㎡에 지역난방시설만 짓기로 했고  주공 측은 수원시와 협조해 발전시설 이전공간을 찾아내기로 약속했으며, 함께 배석한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관계자도 이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정 의원은 “열병합 발전소 이전은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공간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관계 기관 및 업체가 11월 7일까지 발전시설 이전 부지를 확보한다는 약속을 성실히 지켜 주민들의 주거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