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지원 의원 “이명박 대통령도 결국 햇볕정책으로 갈 것"

박지원 의원 “이명박 대통령도 결국 햇볕정책으로 갈 것"

  • 기자명 김득용 기자
  • 입력 2008.11.07 14:23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오바마 당선자는 진보적으로, 적극적인 대북정책은 그대로 진전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한반도 정책을 방관하다가 제3자로 가서는 안된다”며 “이명박 대통령도 대북강경정책을 180도 전환해서 결국 햇볕정책의 길로 갈 것이고 지금이 바꾸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7일 오전 SBS 라디오 <김민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과거 김영삼 대통령은 북미간 대화에서 완전 소외돼 KEDO 분담금만 70%, 11억 4천여만달러를 부담 했다”며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누가 받는다고 하는데 우리는 재주도 못 부리고 돈만 부담하면서 왜 왕따가 돼야 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미국은 국익이 있으면 180도 전환해서 그 길을 가기 때문에 오바마 당선자의 대북정책은 그대로 진전될 것”이라며 “오바마 당선자의 적극적인 대북정책으로 한반도 평화, 동북아 안보체제 구축, 북핵문제 해결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누구나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덜 주려고 노력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이고, 그러면서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외교의 결과”라며 “현재는 북한과 미국이 모두 절박하기 때문에 잘 된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보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고 덧붙였다.

또 박 의원은 ‘상대가 있기 때문에 오바마 당선자의 의도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결과가 다를 수도 있지만 좋을 수도 있다”고 전제하고 “지금 현재 진전상황을 보면 특히 강경했던 부시 공화당 정부가 테러지원국 해제에 이르렀고, 핵검증에 네거티브한 반응을 보였던 김정일 위원장이 검증의 길로 들어섰다”며 “미국은 북한 핵을 반대하고 폐기해야 하고, 북한은 상대적으로 핵을 폐기하고 경제적 지원과 개혁개방의 길로 나서야 하기 때문에 상호 이익을 두고 손해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한미FTA에 대해 “나름대로 문제가 있겠지만 오바마 당선자도 근본적으로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 상하원과 지방정부 주지사까지 민주당이 장악한 만큼 불가피한 재협상을 시도할 것”이지만 “종국적으로 양국의 국익을 위해 반대하지 않기 때문에 잘 풀릴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