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소식 서울
도봉구,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 공개 모집2011년 제1기가 구성된 이후 주민참여예산 10년간 활동 이어져
   
▲ 도봉구,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 공개 모집
[국회신문] 도봉구가 2022년 1월 17일부터 2월 3일까지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을 모집한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도봉구 거주 중인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 내 기관이나 사업체에 근무 중인 주민도 신청 가능하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지역, 성별 등을 고려해 70명 내외로 구성하며 2월 3일까지 기존 활동 인원을 제외한 30명 내외를 모집해 지역별 무작위 추첨으로 최종 선발한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도봉구 홈페이지의 ‘참여/인터넷접수/설문’에서 바로 신청하거나, ‘행사/모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 도봉구청 지속가능발전과 동 주민센터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결과는 2월 중 대표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도봉구는 2011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을 시작으로 10년간 주민의 참여와 활동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3월 1일부터 발족해 주민참여예산학교 비대면 온라인 교육 2023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심사 본예산안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 등 도봉구 예산편성 전 과정에 참여할 방침이다.

특히 본예산안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은 행정에서 주도적으로 편성해 온 구 사업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해 의견을 개진하는, 실질적인 재정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제도로서 도봉구에서는 작년 처음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바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신규 모집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라며 예산편성 전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해 확대 운영되는 참여예산제를 통해 실질적인 풀뿌리민주주의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상수 기자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국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상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