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권 新 삼국지

정치권 新 삼국지

  • 기자명 언론인 권유니
  • 입력 2007.03.03 17:56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3김’ 노리는 불꽃튀는 지역맹주 경쟁…내 지역 민심 못 얻으면 대선도 총선도 미래없다

대선이 다가오면서 대권 경쟁과 맞물린 지역 패권 다툼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김영삼-김대중-김종필로 대변된 ‘3김 시대’ 이후 무주공산이 된 지역 맹주 자리를 놓고 이른바 ‘포스트 3김’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40년간 이들 3김은 YS를 중심으로 한 영남권과 DJ를 정점으로 한 호남권, JP가 이끌었던 충청권 등 3각 편대를 형성하며 상호 경쟁과 전략적 연대를 통해 권력을 향유해 왔다.

한국 정치사를 이끌어 왔던 ‘3김 정치’는 2003년 DJ의 퇴임과 2004년 총선에서 낙선한 JP의 정계 은퇴로 사실상 종식됐다.

하지만 3김이 물러난 이후 3각 편대를 이끌어 갈 확실한 지역맹주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말 그대로 각 지역은 주인없는 무주공산이 된 셈이다.

여야 대권주자들은 물론 차세대 정치인들이 지역맹주 자리를 놓고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이유기기도 하다.

특히 여야 차기 주자 진영에서는 “지역 맹주를 놓치면 대권도 미래도 없다”는 위기감으로 대권 전초전을 방불케 하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 사실상 분당 국면으로 접어든 열린우리당 내 계파 갈등 이면에는 차세대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한 지역맹주 다툼 및 차기 총선 승리라는 의원 개개인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게 현실이다.

서바이벌 게임에 돌입한 여야 차세대 정치인들의 불꽃튀는 ‘포스트 3김’ 전쟁을 살펴봤다. 

호남 정동영 천정배 추미애 한화갑, 우량주들의 숨가픈 호남맹주 신경전

DJ가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해 왔던 호남권은 여권 차기 주자들의 치열한 각축장이 되고 있다.

범여권 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정동영 열린우리당 전 의장과 탈당파 리더격인 천정배 의원, 민주당 추미애 전 의원, 민주당 부활과 함께 차기 대선에서 킹메이커 역을 기대하고 있는 한화갑 전 대표 등이 호남 맹주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전북 출신으로 한때 유력한 범여권 주자로 분류됐던 고건 전 총리도 호남맹주를 놓고 보이지 않는 경쟁을 펼쳐 왔지만 대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사실상 경쟁 레이스에서 탈락했다.

정 전 의장의 고향은 전북 순창이고, 천 의원은 수도권(경기 안산단원 갑)이 지역구지만 전남 신안 출신으로 역시 호남을 정치적 기반으로 삼고 있다. 추 전 의원은 비록 출생지는 경북 대구지만 정치 입문을 DJ가 창당한 새정치국민회의에서 시작해 17대 총선에서 낙선하기까지 줄곧 민주당 계보를 벗어나지 않았다. 지역구도 서울 광진구지만 그를 지탱시켜주고 있는 주요 지지층은 호남세력. 실질적으로 호남권에 정치 기반을 두고 있는 셈이다. 전남 신안 출신인 한 전 대표는 DJ 비서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 줄곧 동교동계와 정치역정을 함께 했다. 민주당 분열과 2004년 총선을 거치면서 민주당이 군소정당으로 전락했지만 최근 호남지역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열린우리당을 앞지르고 있는 상황에 고무돼 맹주 자리를 되찾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지난해 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해 사면·복권이 전제되지 않는한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

이처럼 호남을 지역 기반 내지는 정치적 기반으로 삼고 있는 인사들이 제각각 대망론과 킹메이커 역을 꿈꾸고 있는 만큼 향후 호남맹주 자리를 놓고 벌이는 패권 다툼은 대혈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 호남맹주 후보들은 오래 전부터 지역민심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돌리기 위해 보이지 않은 신경전과 기 싸움을 벌여 왔다.

고 전 총리의 대선 불출마로 최대 수혜자가 된 정 전 의장이 꺼져가던 대망론 불씨를 되살리고 있는 것도 따지고 보면 호남맹주 타툼과 무관치 않다. 고 전 총리 퇴장 이후 정 전 의장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하긴 했지만 한나라당 주자들을 따라잡기엔 여전히 역부족인게 현실. 여권 일각에선 정 전 의장도 기득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 전 의장측은 꿋꿋하게 독자노선을 걷겠다는 각오다. 대권 레이스에서는 밀리더라도 호남맹주 자리 만큼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고육책이 내포돼 있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열린우리당 창당주역이자 정치적 동지관계였던 정 전 의장과 천정배 의원 진영간에도 미묘한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대망론과 지역패권을 노리고 있는 만큼 피할 수 없는 한판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천 의원은 이미 열린우리당을 탈당해 통합신당 창당 작업을 물밑 추진중이고 정 전 의장 역시 머지않아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후 독자적인 대권노선을 걷게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권과 민주당으로부터 줄기차게 ‘러브콜’을 받고 있는 추미애 전 의원도 경쟁력 있는 차세대 호남맹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추 전 의원은 DJ와 각별한 친분관계가 장점. 2004년 총선 패배후 도미길에 올랐을 때나 귀국후에도 꼭 DJ를 방문해 자신의 거취문제를 설명하는 등 변함없는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

호남맹주를 노리는 인사들 대부분은 차기 대권 경쟁에 직접 뛰어들거나 킹메이커 역할이 기대되는 우량주들이다. 따라서 이들 예비 맹주들은 대선 과정에서 치열한 혈투가 불가피할 것이고 일부 인사들은 차차기 내지는 호남맹주 자리를 노리는 중장기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DJ 만큼 호남권 전체를 아우를 절대강자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전남과 전북을 중심으로 한 소지역 패권다툼 양상으로 ‘포스트 DJ’ 경쟁이 전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영 남 TK-박근혜 이명박, PK-김혁규 김두관 TK 대선 전초전, PK 여권도 저력

영남권은 전통적으로 한나라당의 텃밭이다. 박정희 정권 이후 전두환·노태우·김영삼 정권에 이르기까지 영남권은 권력의 단맛을 장기간에 걸쳐 향유했던 지역. 2002년 대선 당시 경남 김해 출신인 노무현 민주당 후보 대신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선택했다는 사실은 영남권 민심 추이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참여정부 출범 후에도 영남권 민심은 여전히 한나라당에 쏠려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영남권 맹주자리를 놓고 한나라당 내 유력 인사들의 경쟁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대권주자 ‘빅2’로 자리매김한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간의 맹주 싸움은 대권 전초전을 방불케 하고 있다.

두 사람은 공교롭게 TK(대구·경북) 지역을 정치적 기반으로 삼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대구가 고향이고 이 전 시장은 경북 포항 출신이다. 두 사람은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 경쟁에서도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다. 특히 두 사람은 최근 대선주자 검증 논란에 힙싸여 한치의 양보도 없는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일각에선 두 사람의 대결구도가 결별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을 정도. 결별을 하든 당내 경선에서 피할 수 없는 맞대결을 펼치던 영남권 민심의 향배가 결국 두 사람의 운명을 결정지을 핵심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 의성이 고향인 강재섭 대표도 지역맹주 경쟁에 합류한 상태다. 강 대표는 비록 대권을 포기하고 당권을 선택했지만 무시못할 차세대 주자로 분류되고 있다. 박 전 대표와 이 전 시장 중 어느 한 사람은 대권경쟁 과정에서 큰 출혈이 불가피하지만 강 대표는 차기 대선을 관리하며 차분하게 정치적 입지를 다질 수 있는 상황.

강 대표가 대권을 포기하고 당권을 선택한 배경에는 무리한 승부를 하는 것보다 차차기 및 영남권 맹주 자리를 염두에 둔 다목적 포석이 깔려 있을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여권내 잠룡으로 분류되고 있는 유시민 복지부 장관도 이 지역에서 꾸준히 세력을 키우고 있다. 경북 경주 출신인 유 장관은 노 대통령이 믿고 신뢰하는 몇 안되는 차세대 정치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차기 대권과 관련한 노심(盧心)은 유 장관에게 가 있다는 섣부른 관측이 나돌고 있을 정도다. 조만간 당으로 복귀해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걷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유 장관의 향후 행보에 정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관측과 무관치 않다.

TK 지역 맹주 싸움이 한나라당 차기주자 및 차세대 인사들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반면 PK(부산·경남) 지역은 여권내 유력 정치인들의 ‘포스트 YS’ 경쟁이 치열하다. 그동안 PK지역은 TK와 마찬가지로 한나라당 성향이 강했지만 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는 점에서 열린우리당 지지세력도 적지 않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나 정부 요직에 이 지역 인사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현 정부 실세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다.

PK 맹주를 노리는 여권 인사는 김혁규 의원과 김두관 전 최고위원이 대표적이다. 경남 합천 출신으로 경남도지사를 네 번(관선 포함)이나 역임한 김 의원은 PK 대표적인 정치인. 노 대통령이 2002년 대선 승리 이후 김 의원 영입을 위해 삼고초려를 마다하지 않았던 것도 이 때문. 김 의원은 여권내 차기주자 후보군에 올라 있다. 아직 지지율은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포스트 YS’로 평가받을 정도로 지역 민심을 등에 업고 있어 대권경쟁에 뛰어들 경우 여권내 지각변동이 불가피 할 전망.

경남 남해 출신으로 이 지역 이장과 군수를 거쳐 참여정부 첫 행자부장관에 발탁된 김두관 전 최고위원도 차세대 PK 맹주를 노리고 있다. ‘

리틀 노무현’ 별칭이 붙어 있을 정도로 노 대통령의 신뢰를 받고 있다. 차기 대선에 뜻이 없음을 천명한 김 전 위원은 PK 맹주 내지는 차차기를 겨냥한 중장기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 심대평-이인제 결별 수순, 유력 인사들의 군웅할거로 안개속

충청권은 JP가 40여년간 지역 맹주자리를 지켜온 지역이다.

‘영원한 2인자’로 통했던 JP가 오랜 세월 막강 권력과 무소불위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충청’이라는 든든한 지역 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영원한 권력은 없다’는 속설을 대변하듯 JP는 지난 2004년 총선 때 낙마하면서 정치권을 떠났다.

JP는 떠났지만 ‘포스트 JP’를 노리는 지역 맹주 싸움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포스트 JP’ 경쟁 중심에는 심대평 국민중심당 대표와 이인제 최고위원이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2월 10여년간 충청권을 대변해 왔던 자민련이 해체되고 대신 국중당이 새로운 충청권 대변자로 나섰지만 그 행로는 결코 순탄해 보이지 않다.

새로운 지역 맹주를 기치로 지난해 5.31 지방선거 때 후보자를 대거 내세웠지만 목표치에 크게 못미치면서 출항부터 내홍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충청권 맹주를 노리고 있는 이인제 최고위원의 탈당설 및 신당 창당설이 나돌면서 극도로 혼란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국중당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배경에는 충청권 민심을 대변할 정당 및 JP를 대신할 새로운 지역맹주 부재가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5.31 지방선거 때 이 지역에서 국중당의 지지율이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보다 훨씬 못미쳤다는 사실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심 대표와 이 위원이 결별을 불사하더라도 치열한 ‘포스트 JP’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도 충청권 민심을 대변할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포석이 깔려 있다.

‘포스트 JP’를 자임하고 있는 심 대표는 오는 4월 재보선 출마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JP도 심 대표의 출마를 물밑 지원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위원 역시 충청권 맹주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이 위원측은 열린우리당 분열과 중도개혁 세력을 중심으로 한 대통합신당 창당 움직임에 주도권 내지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쥐겠다는 나름의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이처럼 심 대표와 이 위원이 ‘포스트 JP’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두 사람 모두 이 지역 맹주로 자리매김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충청권 민심이 국중당을 떠나고 있고 신선하고 유능한 차세대 리더를 요구하고 있지만 두 사람은 구시대 정치인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소속 일부 정치인들도 차세대 충청지역 맹주 경합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 5.31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충남·북 도지사에 출마해 당선된 이완구·정우택 지사가 대표적이다. 두 사람은 모두 자민련 출신으로 충청권에선 적지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에선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홍재형 의원이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홍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 계획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충남지역 민심을 담보로 차세대 지역맹주로 거듭난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충청권의 차세대 맹주 싸움은 JP 적자임을 강조하는 심 대표와 정계 개편 과정에서 새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이 위원, 그리고 높은 정당 지지율을 바탕으로 지역 맹주를 꿈꾸고 있는 여야 유력 인사들이 충돌하면서 당분간 군웅할거 시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