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감보도] 교통안전공단 미승인 장비로 자동차 종합검사해

[국감보도] 교통안전공단 미승인 장비로 자동차 종합검사해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0.10.21 12:04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미승인 장비(시스템)으로 자동차 종합검사

신장비 테스트 명목으로 08년 3월부터 10년 6월까지 90,305대 불법검사

환경부에서 시켰다고 하지만 엄연한 법위반

 

교통안전공단이 2008년 3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승인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자동차 종합검사를 실시한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예상된다. 이 기간동안 교통안전공단에서 미승인 시스템으로 검사를 받은 차량은 모두 90,305대에 달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강기갑 의원이 국정감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교통안전공단이 사용한 미승인 시스템은 ‘케이디 147’방식으로 종전 차량의 속도를 최대한으로 올려서 테스트하는 ‘럭다운 쓰리모드’(LUGDOWN 3MODE)와 달리 차량의 속도를 80km로 유지하면서 테스트 하는 방식이다.

 

교통안전공단은 이 시스템을 환경부의 지침을 받아 2008년 3월 3곳의 자동차 검사소에 도입하기 시작해서 2010년 4월 전국 57개 검사소에 설치 완료했다.

 

문제는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대기환경보전법의 개정이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사실상 테스트 목적으로 교통안전공단에 이 시스템을 통한 검사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결국 2008년 3월부터 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를 받은 차량중 90,305대는 법적으로 불법 종합감사를 받은 차량이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기갑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이 변경된 방식으로 차량을 테스트 한 것도 문제지만 엄연히 존재하는 법을 두고 주무부서인 환경부가 이를 어긴것은 납득이 안된다”며 “미승인 장비로 자동차 테스트를 받은 차들이 결과적으로 불법테스트가 되지 않도록 행정적 조치들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케이디 147’방식의 검사 방식은 2010년 2월 대기환경보전법이 개정되면서 정식화 되었고 해당 장비는 6월에 형식승인을 받았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