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포구, 어르신과의 동행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 수업 성료

마포구, 어르신과의 동행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 수업 성료

  • 기자명 성상수 기자
  • 입력 2022.08.23 13:47
  • 전체기사 418,56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8월 총 6회 진행, 영상 콘텐츠 촬영 및 편집 방법 등 교육

▲ 마포구, 어르신과의 동행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 수업 성료
[국회신문] 마포구가 어르신을 대상으로 영상 제작을 알려주는 ‘어르신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등을 통해 자신 만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더 이상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됐다.

마포소금나루도서관 내 ‘상상나루’를 이용한 어르신들은 영상 제작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박정근씨는 “영상을 제작하는 건 젊은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기회에 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고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며 프로그램 이용 소감을 밝혔다.

‘상상나루’는 올해 1월 개장한 미디어창작 전용 공간으로 1인실, 3인실, 크로마키 이용이 가능한 5인실 스튜디오까지 총 3개 스튜디오와 1개의 편집실로 구성돼 있다.

스튜디오 안에는 디지털카메라와 조명이 구비돼 있으며 편집실에는 7대의 PC가 마련돼 있어 촬영부터 편집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구는 올해 7월부터 8월까지 ‘어르신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을 총 6회 진행했으며 교육을 받은 누적인원은 총 53명으로 미디어 생태계 이해와 영상 콘텐츠 촬영 및 편집 방법 등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을 준비한 마포소금나루도서관의 이선주 주무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배움의 열기가 뜨겁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디지털 소양과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마포소금나루도서관 ‘상상나루’를 통해 ‘소금나루 미디어 창작 공방’과 ‘1분 이내 짧은 영상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숭문중학교와 연계해 미디어 콘텐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상나루’ 예약은 마포소금나루 홈페이지 내 ‘신청서비스’ 하단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이용 시간은 매주 월요일에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하루 최대 4시간까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단, 금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으로 이용할 수 없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영상 미디어 시대에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필수 함양 덕목이다”며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용할 수 있는 ‘상상나루’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