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원특례시,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으로 ‘첨단소재 교두보’ 마련

창원특례시,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으로 ‘첨단소재 교두보’ 마련

  • 기자명 정성애 기자
  • 입력 2022.08.23 13:46
  • 전체기사 418,56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사업 19일 예타 통과

▲ 창원특례시,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으로 ‘첨단소재 교두보’ 마련
[국회신문] 창원특례시는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은 극한소재를 연구·실증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극한소재 독자 기술력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국비 2,580억을 포함해 총 3,096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20년 11월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맺어 부지를 제공하고 예산확보 등을 위해 한국재료연구원과 함께 노력해왔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극한소재 실증연구기반 조성사업 추진단인 재료연은 초고온, 극저온, 특정극한 소재 등 미래 유망 극한소재 실증연구 인프라를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내 건립하고 시급한 실증연구과제 28개를 2028년까지 수행하게 된다.

극한소재는 가스터빈, 우주항공, 액체수소 저장 등 극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고부가가치 소재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수출 통제 품목에 해당되어 미래비전 실현 및 산업안보를 위해 기술자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극한소재 첨단 실증연구 인프라가 구축되면 지역산업에 밀착한 수요 맞춤형 극한소재 상용화로 지역 과학기술 역량 확충과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내 핵심 소재의 자립화 및 제조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한국재료연구원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를 단계별로 조성 중에 있으며 1단계 금속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에 이어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이 추진되어 창원이 첨단소재 교부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