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기념 학술대회 개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기념 학술대회 개최

  • 기자명 성상수 기자
  • 입력 2022.09.01 11:03
  • 전체기사 418,567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년간의 회암사지 발굴성과 및 고고학적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기념 학술대회 개최
[국회신문]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오는 2일 1층 영상실에서 ‘회암사지의 시간과 공간 : 회암사지의 고고학적 검토와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주제로 중부고고학회, 화서문화재연구원와 함께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내 고고학, 건축사, 미술사, 세계유산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3명이 참여해 심도 있는 주제로 연구발표와 열띤 토론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연구발표는 화서문화재연구원 박종규 원장의 양주 회암사지 발굴성과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양주 회암사지 선대유구의 건축고고학적 의미 양주 회암사지 출토 자기 유물의 면모와 특징 기와로 본 양주 회암사지의 성격 양주 회암사 동시기 불교 사원자료 비교 중국 원명교체기 불교사원 배치 변화 양주 회암사지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방향 검토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학술대회 연구 성과를 토대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연구총서Ⅹ회암사와 고고학’을 오는 12월에 발간할 예정이며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기초자료 및 박물관 전시,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참여는 선착순으로 사전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온라인 참여는 유튜브 채널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10주년을 맞는 해로 그동안의 연구 성과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통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박물관이 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양주시의 역사·문화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12년 10월 개관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고려말·조선초 최대의 왕실사찰이며 대표적인 선종사원이었던 옛 회암사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설립됐다.

특히 1997년부터 2015년까지 12차에 걸쳐 진행된 양주 회암사지 발굴조사가 완료되자 박물관을 중심으로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연구를 진행, 지난 7월 20일 ‘양주 회암사지 유적’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