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거창항교, 2022년 추기 석전대제 봉행

거창항교, 2022년 추기 석전대제 봉행

  • 기자명 정성애 기자
  • 입력 2022.09.01 14:35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거창군청
[국회신문] 거창군은 거창향교가 지난 1일 향교 대성전에서 거창유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기 석전대제를 봉행했다고 전했다.

거창향교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한 5성, 송조 6현, 공문 10철, 동국 18현 등 성현 39위의 위패를 모시고 있으며 해마다 춘기·추기 석전대제를 봉행해 오고 있다.

이날 추기 석전대제의 헌관은 초헌관 구인모 거창군수, 아헌관 이홍희 거창군의회의장, 종헌관 안철우 거창문화원장이 참여했다.

석전대제는 매년 봄과 가을에 공자를 비롯한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유교행사로 198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됐다.

박정제 전교는 “아직도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지 않아 거창향교에서는 최소한의 제관과 유림이 참여해 정성을 다해 석전대제를 봉행함으로써 유림의 전통을 잇고자 한다”고 말했다.

초헌관으로 참석한 구인모 거창군수는 “석전대제는 역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랑스러운 전통문화유산이다”며 “후대에 널리 알려 예절과 충효사상이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거창향교는 춘추기 석전대제 외에도 우리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문 윤리교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충효교실, 전통성년례, 전통다도교실, 기로연 재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