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소식 부산
부산시,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교류회 개최창업, 기술이전 및 개발 의료기기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 등 초과 성과 달성
  • 성상수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
  • 승인 2022.07.01 07:08
   
▲ 부산시,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국회신문] 부산시는 어제 오후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의 부산 성과교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은 신진 의사 과학자를 키우고 의료 현장에서 얻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는 연구환경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추진된다.

현재, 전국 8개 병원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남권역에서는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이 부산시와 함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고신대병원 관계자는 물론, 협력병원인 UCLA Health 관계자와 LG전자, 메쥬, 비바이노베이션, 비알프레임, 선재 하이테크, 에스큐브디자인랩, 에이템즈, 유투메드텍, 인터오션 등 협력사 9곳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특히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중점협력국 13개국에서 초청받아 온 보건직 관계자 20여명도 성과교류회를 함께 지켜봤다.

성과교류회에서는 UCLA Health 스마트헬스케어 센터장인 아라시 내임 박사가 키노트 스피치를 맡았으며 고신대병원 옥철호 교수가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 UCLA 예나림 박사의 UCLA Health 소개 미국 UCI와 UCLA에서 활동 중인 부경대 의용공학과 안예찬 교수가 화상회의를 통해 기술혁신 글로벌 협력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그리고 참여 기업 부스 관람 및 협력사업 서비스 체험도 했다.

고신대병원은 4년의 길지 않은 사업 기간에도 SCI논문 23건 특허출원 12건 특허등록 1건 기술이전 2건 등 전 항목에서 목표 대비 초과 성과를 달성했으며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한 ‘부갑상선 진단의료기기’가 미국 FDA 승인을 목표로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하고 있는 등 부산 의사과학자들의 잠재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부산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내 의료 바이오 기업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마트 돌봄케어 서비스 실증 사업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사업 등 국비 사업을 추가로 따내고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부산의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 태동을 시도했다는 것도 큰 성과라 볼 수 있다.

이번 성과교류회에 참석한 의사과학자 및 기업관계자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연구와 성과를 경험한 의사과학자들과 협력해 연구 개발의 성과를 사업화로 연계한 산·학·연·병의 네트워크가 앞으로 부산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이번 교류회에서 나눈 성과들이 이번 사업을 끝으로 단절되지 않도록, 부산 바이오산업의 중요한 인적 자원인 의사과학자 양성 및 지원에 부산시도 계속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상수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국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상수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