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소식 전북
김제시, 무병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오는 7월 8일까지 읍면동에 신청 접수”
  • 배용원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
  • 승인 2022.07.01 10:15
   
▲ 김제시청
[국회신문]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첨단농업종자사업소에서 양액재배로 생산한 병없고 품질 좋은 미니씨감자 4품종 839천개를 오는 7월 8일까지 각 읍면동을 통해 신청받는다.

이번 분양 될 미니씨감자는 농가에서 2회 자가 증식해 재배하면 1,122톤의 씨감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종자구입 비용으로 약 18억원 이상 절약할 수 있다.

미니씨감자는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 기본식물을 분양받아 조직배양실에서 계대배양 작업을 거쳐 분무수경 재배로 생산된 순도 높은 씨감자이며 중량은 3~50g 가량으로 감자 재배방법은 일반씨감자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절단없이 통감자로 정식하며 정식간격은 75×20㎝로 밀식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감자는 바이러스에 약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될 때 보통 30% 이상의 수량이 감소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는 90% 가까이 수량이 감소하는 피해가 발생하므로 바이러스 피해 방지를 위한 관리가 중요하다.

바이러스는 진딧물이라는 매개충에 의해 전염되므로 씨감자 재배할 때 진딧물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분양되는 원원종급 미니씨감자는 농가포장에서 재배 때 망실재배를 통해 바이러스를 옮기는 진딧물의 진입을 완전히 차단하고 망실을 설치하였더라도 보완 방제를 통해 무병 씨감자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배용원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국회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용원 조수미 기자 chosoomee@assemblynews.co.kr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