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화 용두레질소리보존회, 제 63회 한국민속예술제 문체부장관상, 전승상 ‘쾌거’

강화 용두레질소리보존회, 제 63회 한국민속예술제 문체부장관상, 전승상 ‘쾌거’

  • 기자명 성상수 기자
  • 입력 2022.11.11 17:38
  • 전체기사 415,579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광역시_강화군청
[국회신문] 인천광역시 강화용두레질소리보존회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공주시 아트센터에서 열린 ‘제63회 한국민속예술제’에 인천광역시 대표로 출전해 전승상을 수상했다.

‘한국민속예술제’는 1958년부터 전국 시·도를 순회하며 17개 시·도 및 이북5도의 민속예술 경연을 펼치고 있다.

경연을 통해 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44개, 시도 무형문화재 135개 지정에 기여했으며 그중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11종목이 등재되는 성과를 냈다.

강화용두레질소리 출연단은 민속예술제에 참여한 일반부 21개의 팀과 경연을 펼쳐 문체부장관 개인 연기상 과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 전승상 을 수상했다.

전승상과 연기상을 받은 ‘열두가락의 맥 강화용두레질소리’는 가락과 농요를 중심으로 강화도의 전통 문화를 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가락에서 개인 연기상을 수상해 강화도 열두가락의 위상을 높였다.

한편 강화용두레질소리는 강화도에서 논농사에 관련되어 전승되는 여러 가지 전통 문화를 묶어 재현한 것이다.

인천무형문화재 제12호 강화용두레질소리의 농요는 물푸는노래를 중심으로 모찌는 노래, 모심는 노래, 김매는 노래가 있으며 농악으로 열두가락파접농악이 함께 전승되고 있다.

황길범 대표는 “전 출연단이 일치단결해 수많은 연습과 땀방울로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