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옥천의 선사문화’ 학술발표회 개최

‘옥천의 선사문화’ 학술발표회 개최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2.11.17 08:40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옥천의 선사문화’ 학술발표회 개최
[국회신문] 옥천군은 18일 관성회관에서 ‘옥천의 선사문화’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발표회는 옥천군이 주최하고 한국선사문화연구원이 주관하며 그동안 조사·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옥천의 선사문화의 특징을 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안터마을 고인돌 선돌과 함께 안터마을 선사문화와 삶의 발자취를 학술적·역사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주제발표는 이융조 충북대학교 명예교수의 ‘옥천의 선사문화’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승원의 ‘옥천의 구석기 문화’, 구자진의 ‘옥천의 신석기문화’, 손준호의‘옥천의 청동기문화’, 황선욱의 ‘옥천 안터1호 선돌의 수학사적 의미’순서로 진행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김범철 충북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해 김은정 라드피온 고고학연구소장, 소상영 한양대학교 교수, 박주영 충북대학교 강사, 진용옥 경희대학교 명예교수가 발표자들과 함께 종합토론을 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옥천의 선사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종합적 해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문화적 특징을 규명할 기회가 없었다”며 “이번 학술발표회를 통해 옥천 선사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옥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