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거창군, 서울시 종로구와 자매결연 협약 체결

거창군, 서울시 종로구와 자매결연 협약 체결

  • 기자명 정성애 기자
  • 입력 2022.11.22 15:10
  • 전체기사 421,45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안정된 군정 기초가 민선 8기 확장적 대외 교류 성과로 이어져

▲ 거창군청
[국회신문] 거창군은 서울시 종로구와 22일 종로구청에서 양 도시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해 상호 우호 협력을 통한 교류 관계를 구축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구인모 군수, 이홍희 거창군의회 의장, 정문헌 종로구청장, 라도균 종로구의회 의장 등 양 기관의 의원 및 간부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도시는 교육·문화·관광 등 폭넓은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 증진, 지역 학생 간 적극적인 교육 교류 지원, 문화·예술 자원의 세계화 및 일류화를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지역 특수성을 살려 교육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다방면의 교류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거창군은 협약서 교환 후 자매결연을 기념하기 위해 종로구와 구민의 운수대통, 번영과 발전을 기원하는 거창군민의 마음을 담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장인이 만든 금징을, 종로구에서는 거창의 번영과 장수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대한자수 명인이 수놓은 자수 액자를 주고받았다.

종로구는 정부청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외국공관 등 많은 관공서가 위치해 있고 조선 건국 이후 한양 천도와 함께 약 600여 년 동안 우리나라의 행정·문화 도시로서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창덕궁과 종묘, 5대 궁궐과 인사동 전통문화거리, 대학로 등을 중심으로 전통과 젊은 예술문화가 공존하고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종로구를 찾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기념사를 통해 “거창군은 지리산, 가야산, 덕유산 등 남부내륙의 중심에 있는 빼어난 자연경관과 전국 최고의 농특산품을 생산하는 청정의 고장이다”며 “종로구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고 동반자로서 양 도시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거창군과의 자매결연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거창군은 교육사업, 연극축제 그리고 한옥마을까지 종로구와 많은 공통점이 있기에 앞으로 양 도시가 교육과 일자리 부분에서 많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민선 8기 들어 처음으로 맺은 이번 자매결연은 11년 만에 국내의 도시와 맺게 된 것으로 서울의 중심도시인 종로구와의 교류를 하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민선 7기의 안정되고 탄탄한 군정 기초가 뒷받침되어 민선 8기로 고스란히 시너지 효과로 이어져 더 큰 도약과 발전을 위한 대외적·확장적 교류 관계망 구축으로 진화하고 있는 점에서 역동적 성과 창출이 기대되며 민선 8기의 전진은 매우 고무적이다.

이번 자매결연으로 양 도시는 교육·문화 중심의 활발한 교류 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농특산물 판매, 체류형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광객 유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선순환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거창군은 현재까지 전남 곡성군, 서울 강동구, 부산 영도구, 대구 수성구, 서울 서초구, 울산 남구 등 6개 도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했으며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친선 체육대회 개최, 축제 대표단 방문 등 도농 간 꾸준한 교류를 통해 우호증진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