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입인재·대통령실 출마 러시…국힘 현역들 '초긴장'

영입인재·대통령실 출마 러시…국힘 현역들 '초긴장'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1.13 08:57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경남 양산시 통도사를 찾아 조계종 종정예하 중봉 성파대종사를 예방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1.12/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경남 양산시 통도사를 찾아 조계종 종정예하 중봉 성파대종사를 예방하고 있다. (공동취재) 

 

 대통령실 출신의 인사와 국민의힘 영입 인재들이 총선 출격 채비를 갖추고 있다. 이들에게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는 현역의원들이다. 공천심사에서 쇄신이라는 이름으로 현역들이 컷오프되는 지역이 새 인물들에겐 기회의 땅이다.

혁신위원회와 당무감사위원회가 제시한 인적쇄신 규모는 20%를 넘는 수준으로, 당은 이보다 높은 수준의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다.

12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공관위는 내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공관위 활동이 시작하면서 여권에서는 인적쇄신 규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국민의힘 소속 현역 의원은 113명이다. 여기에 20%를 대입하면 현역의원 중 교체 대상은 23명 수준이다. 여권에서는 이를 넘어선 수준의 인적쇄신이 이루어질 것이란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우선 여권이 총선을 대비해 영입한 인사만 해도 방문규 전 산업통상부 장관, 이수정 경기대 교수 등 20명이 넘는다. 당은 앞으로 더 많은 인재를 영입해 총선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대통령실 또는 윤석열정부에서 장·차관을 지낸 인사 50여명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중 대다수는 정치신인으로, 이들이 인선될 경우 쇄신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비(非)정치인 출신으로 기존 정치권에 ‘빚’이 없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정영환 공관위원장, 초선 장동혁 사무총장 등의 존재는 대대적 인적쇄신을 예고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적쇄신은 매년 총선 시즌이면 여야가 경쟁적으로 나서는 분야다. 새로운 인물을 통해 당 혁신 의지를 전하고 이를 통해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지난 총선에서도 여야는 인적쇄신에 열을 올렸다.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현역 의원의 절반에 가까운 44%를 쇄신했고, 당시 여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은 28%를 교체했다.

여권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예고하고 있다. 인요한 혁신위원회는 선출직 공직자 중 하위권 20%에 대한 ‘컷오프’를 권고했고, 공관위의 사전적 성격을 가진 총선기획단은 혁신위 제안을 넘어선 ‘하위 20% 이상 컷오프’ 계획을 발표했다.

당무감사위원회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 중 사고당협 39곳과 새롭게 당협위원장이 임명된 10곳을 제외한 204곳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 혁신위 권고안보다 높은 수준인 22.5%(46곳)의 당협에 대한 컷오프를 공관위에 권고하기로 했다.

다만, 여권에서는 인적쇄신이 자칫 당내 갈등을 유발할 수 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통령실 또는 장·차관 출신들 다수가 여권에 유리한 영남권을 중심으로 출마를 준비하고 있어 벌써부터 현역 의원과의 과열 경쟁 우려가 나온다.

이준석 전 대표가 추진하는 '개혁신당'이 공천 이후 여권 인사들의 입당을 예상하는데 이는 이같은 공천갈등에 따른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을 가정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여권에서는 공천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위적 인적쇄신은 없을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인위적 인적쇄신은 없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공천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