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오늘 공천 면접 본다…민주, 현역 '물갈이폭' 주목

이재명, 오늘 공천 면접 본다…민주, 현역 '물갈이폭' 주목

  • 기자명 이종률 기자
  • 입력 2024.01.31 08:19
  • 수정 2024.01.31 08:21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 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제22대 총선 공천심사가 막바지에 들어섰다. 민주당은 설 전에 일부 선거구의 후보자를 확정·공개할 계획이다. 당 안팎에선 현역 물갈이 폭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31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내달 5일까지 6일간 면접을 실시한다.

이재명 대표는 첫날인 이날 오후 면접을 치른다. 이 대표의 현재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 을에 박형우 전 계양구청장, 박성민 전 인천시의원 등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정치 1번가' 서울 종로구도 이날 면접이 배정됐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구로, 민주당에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 이종걸 전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했다.

당내 관심사는 현역 교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있다. 이 평가에서 하위권에 드는 현역 의원들은 감산 비율이 큰 만큼 사실상 공천을 받기 어렵다.

민주당은 현역 평가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데도 경선에 참가하면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20%를 감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심지어 하위 10%에 해당하는 현역 의원들은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30%를 깎아야 한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MBC 인터뷰에서 "하위 20% 의원은 31명"이라며 "후보자 심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2월 초순 정도에 통보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산하 도덕성검증위원회를 두고 원내외 전체 후보자 대상 1차적으로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다. 도덕성검증위는 29일 현역 의원을 포함한 6명 이상의 후보자에게 컷오프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기준은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발언 등이다.

공관위는 면접과 서류·여론조사를 종합 심사해 조만간 전체적인 대진표를 확정 지을 방침이다. 설 전에 일부 후보자의 윤곽이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

공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설 전에 모든 지역을 결정 짓는 것은 물리적으로 조금 어렵다"며 "경선을 해야 하는 지역은 준비해야 할 과정들이 많은데, 선출직공직자평가위 평가 결과 이의 신청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이의 신청 프로세스가 10일 이상 걸리기 때문에 일부 지역은 빨리 발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