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발간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발간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2.05 14:01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재정부(사진=PEDIEN)
[국회일보] 기획재정부는 2월 5일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책자를 발간했다.

본 책자는 2023년 국회에서 확정된 2024년 예산을 바탕으로 올 한해 나라살림 운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으며 2024년 예산을 편성한 예산실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했다.

책자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2024년도 예산안 대통령 시정연설 및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제안설명’은 건전 재정 기조 하에 민생 안정 및 사회적 약자 지원,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2024년도 예산안’을 편성했으며 취약 계층 복지 강화, 경제 활성화와 미래 대비 투자, 국민안전보장 등 국가의 본질기능 수행 뒷받침에 역점을 두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고 있다.

‘2024년도 나라살림’에서는 전체적인 재정운용 여건과 규모, 재정운용의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1장에서 재정운용 여건, 세입·지출 규모,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등 2024년 나라살림을 종합적으로 설명한 후, 제2장에서 ➊따뜻한 동행을 위한 약자복지, ➋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미래준비 투자, ➌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➍국가의 본질기능 수행 뒷받침 등 중점 추진과제를 상세히 기술하고 제3장 세부 분야별 투자계획에서는 12대 분야별 재정지원 방향과 주요 지원내용을 설명한다.

‘2024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서는 일반·특별회계의 세입·세출과 기금의 수입·지출 등 재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는 2월 5일부터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다음 주 중 지자체, 교육청 및 공공기관 등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