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설 앞두고 김혜경 기소?…민주, 끝없는 '사법리스크'

설 앞두고 김혜경 기소?…민주, 끝없는 '사법리스크'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2.08 07:32
  • 수정 2024.02.08 07:44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4.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부인 김혜경씨가 기소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다시 도마에 오르게 됐다. 민주당은 여권을 '검사 독재 정권'으로 규정하며 정치적 파장을 줄이는데 힘쓰는 모양새다.

8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는 설 연휴 직후인 14일을 전후로 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수행비서 배모씨에게 식사비 등을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의 기소 시점은 오는 14일 열리는 배씨의 2심 선고와 연관돼 있다. 2심 재판부가 1심과 같이 배씨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하면 검찰은 대법원에 상고할 수 없게 된다. 배씨가 대법원 상고를 포기하면 판결이 확정되면서 공범 적시로 멈췄던 김씨의 하루 남은 공소시효가 다시 진행된다.

민주당은 그동안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두고 몸살을 앓아왔다. 이 대표는 현재 대장동·백현동 특혜개발 의혹이나 성남FC 후원금 의혹, 위증교사 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으며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진행 중이다.

여기에 김씨의 기소까지 추가되면 민주당 내 사법리스크가 재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총선을 두 달 여 앞둔 시점, 설 연휴 직전에 김씨의 기소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민주당은 설 민심의 향방에도 촉각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자칫 총선 전 사법리스크가 부각되면 민주당과 이 대표 모두에게 타격이 큰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리스크 조기 차단에 나설 필요가 있다. 국민의힘 등 상대 측의 지도부 뿐 아니라 예비후보들의 여론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주당은 현 정부가 '검사 독재' 정권이고 이 대표를 향한 수사가 '정치 공작'이라며 맞대응 여론전에 나설 전망이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은 전날 MBC라디오에서 검찰의 김 여사 기소 방침에 대해 "뭐라고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저급한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지 23개월이 지났는데 그동안 뭐 하고 있다가 가장 유력한 경쟁자였던 이 대표 배우자를 지금 또 기소한다고 하는 것이냐"며 "법인카드의 목적에 맞냐 안 맞냐만 따지면 되는데 이걸 23개월 동안 끌고 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