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가 복합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융합기술 확보에 앞장선다

국가 복합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융합기술 확보에 앞장선다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2.19 12:53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스팀 연구 사업에 총 882억원 투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월 20일에 2024년 스팀 연구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올해 스팀 연구 사업에 총 88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팀 연구 사업은 융합연구 분야 과기정통부 대표 사업으로 기존 과학기술로만 해결할 수 없는 복합문제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우리 나라가 개척해야 할 미래를 위해 도전해야 할 범학제형 협력연구를 지원해왔다.

올해는 전년 예산 773억원에서 14.1% 증액된 총 882억원 규모이며 이 중 183억원을 상반기 신규과제에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차별화된 미래기술 선점을 위해 지난해 12월에 수립한‘제4차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기본계획’내 12대 미래개척기술 로드맵에 따라, 상향식·하향식 투트랙 기획으로 도출된 탄소중립, 바이오, 이차전지, 로봇 등 융합기술주제에 중점 투자할 예정이다.

신규과제의 공고는 ’24년 2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한달 간 진행된다.

제안요청서 등 공고 사항은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 누리집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고기간 동안 접수된 연구계획서는 3월 선정평가를 거치며 선정된 과제는 4월부터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그 간 과학기술 발전에도 기후변화, 감염병, 생물다양성 손실, 저출생 등 글로벌 및 국가적 해결 과제는 증가하는 추세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융합연구의 역할과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음을 강조하고“세계적으로 우수한 글로벌 수준 융합 연구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