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위20%' 통보에 비명 커진다…친명과 정면충돌 조짐

'하위20%' 통보에 비명 커진다…친명과 정면충돌 조짐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2.22 09:47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비이재명)계 대상 '공천 학살'이 현실화 되고 있다. 정치권은 사실상 공천권을 쥐고 있는 친명(친이재명)계가 정치적 책임을 져야 총선에서 낙관적인 성적표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사천 논란'이 잦아들지 않는다면, 총선판에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22일 야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현역 평가 하위 20%로 술렁이고 있다. 하위 20% 대부분이 비명계에 속하기 때문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9일부터 하위 20%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를 진행 중이다. 하위 20% 안에 들면 감산 폭이 커서 사실상 공천을 받기 어렵다.

이에 반대한 4선 중진 국회부의장 김영주 의원은 탈당을 선언했고, 재선 박용진·김한정 의원은 재심을 신청했다. 초선 윤영찬 의원, 재선 송갑석 의원은 불공정성을 짚으며 경선에 참여키로 했다.

여기에 비명계 지역구에 현역을 뺀 정체불명의 여론조사까지 진행되고 있어 당내 갈등은 더욱 커졌다. 친문(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집단 움직임 가능성까지 보이고 있다.

친문계 좌장 홍영표 의원은 "총선 승리를 위한 공천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의 당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사천하면 심판받아 왔다. 공천해서 총선에 임해야 승리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단체 탈당으로 이어진다면 '분당 참사'나 다름 없게 된다. 반윤연대로 총선을 치르려는 민주당의 전략에 차질이 생긴다. 다만 분당에 준하는 집단 탈당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당내 거센 반발에도, 민주당 공천 기조가 바뀔 가능성은 적다고 정치권은 점치고 있다. 하위권 재심이 받아들여질 경우 자칫 현역 평가 나아가 공천 자체에 대한 신뢰성이 흔들릴 수도 있어서다.

변수는 남은 공천 심사 결과다. 공천관리위원회에 의하면 현재까지 절반 정도 심사가 발표됐다. 친명계가 희생하거나 당내 구성원이 납득할 수 있는 방식의 공천이 이뤄진다면 갈등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뉴스1에 "서울 '한강 벨트' 15개의 지역구는 민주당이 안정적으로 이길 수 있는 데가 거의 없다"며 "중·성동갑의 경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강자인데, 험지에 경쟁력 있는 후보를 빼내고 다른 후보를 공천한다는 게 '헤프닝'처럼 보인다"고 평했다.

이어 "마치 8월 전당대회에 대비하는 지역위원회 확보 작전처럼 보일 정도"라며 "공천 심사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고 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민심은 공천에 굉장히 민감하다"며 "낙인을 찍는다면 민주당 총선은 망하고, 민주당이 망하면 이재명 대표의 대선 가도는 어림도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 기조를 유지하면 민주당의 압승 분위기는 소멸되고 과반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친명계가 대거 탈락 기조에 앞장서야 하며, 이재명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