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시·하나은행·부산신보, 경영위기 소상공인 위해 정책자금 1천950억원 푼다

부산시·하나은행·부산신보, 경영위기 소상공인 위해 정책자금 1천950억원 푼다

  • 기자명 오공인 기자
  • 입력 2024.02.22 16:0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국회일보] 부산시와 하나은행, 부산신용보증재단이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1천95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지원에 나선다.

시는 오늘 오전 11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하나은행, 부산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과 이승열 은행장, 성동화 이사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세 기관은 상호 협력해 총 1천95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부산 소상공인에 지원한다.

'소상공인 특별자금'은 부산 소상공인에게 최대 1.5억원의 자금을 대출해 주고 1년간 연 최대 2퍼센트의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정책자금이다.

하나은행은 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시는 이차보전 금액을 지원하며 부산신용보증재단은 대출에 대한 보증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소상공인 특별자금은 하나은행이 시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10억원을 부산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면서 마련됐다.

이는 하나은행이 지난해 ‘2030세계박람회 유치기원 소상공인 협약보증’을 위해 출연한 100억원보다 10억원이 늘어난 금액이다.

지난해 이어 100억원대의 금액을 출연한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중에서도 역대 최대 금액을 출연했다.

이 덕분에 부산신용보증재단은 전년도에 이어 지역 내 소상공인을 위한 1천950억원 이상의 보증지원 재정 여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시와 부산신용보증재단도 역대 최대의 출연금을 낸 하나은행의 통 큰 결정에 화답하고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난을 해소하고자 기존 소상공인 특별자금보다 올해 지원을 더욱 확대했다.

시는 기존 연 최대 1.5퍼센트의 이차보전 금액을 연 최대 2퍼센트로 0.5퍼센트 확대했다.

부산신용보증재단은 고객에게 받는 보증료의 기준보증료율을 기존 1.2퍼센트보다 낮은 0.8~0.9퍼센트로 적용한다.

오늘부터 하나은행에서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 '소상공인 지원', '임차료 지원' 대출상품을 통해 1천95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시 소상공인에게 가장 적합한 자금 지원을 위해 이례적으로 3개의 대출 상품을 한꺼번에 시행해 자금을 신청하는 소상공인의 선택폭을 넓혔다.

박형준 시장은 “하나은행이 경영위기 소상공인을 위해 역대 최고액인 110억원을 출연하며 포용금융을 실천해주셔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협약으로 마련한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