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동료의원 평가' 비명 감별 수단 됐나…"체포동의안 전후 평가"

민주, '동료의원 평가' 비명 감별 수단 됐나…"체포동의안 전후 평가"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2.23 09:26
  • 수정 2024.02.23 09:33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총선을 48일 앞둔 더불어민주당 내에 공천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는 가운데 '동료 의원 평가'가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의 중심에 있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23일 민주당에 따르면 현재까지 하위 10~20% 통보를 받은 이들은 탈당을 선언한 김영주 의원과 재심 청구를 한 김한정·박용진 의원, 그대로 경선에 나서는 송갑석·윤영찬·박영순 의원 등 6명이다.

이들에 대한 불공정 논란이 불거지자 이재명 당대표는 전날(22일) 계획에 없던 브리핑을 통해 "여러분도 누군가는 1등을 하고 누군가는 꼴등을 할 수밖에 없다"며 "약간의 진통, 환골탈태 과정에서 생기는 진통이라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내세운 이유 중 하나는 '동료 의원 평가'다. 현역의원 평가(총 1000점) 중 '다면평가'는 의정 활동과 기여 활동 부문에서 각각 50점과 40점 등 90점을 차지한다. 동료 의원과 당직자 등이 평가하는 항목으로, 개인의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있다.

그는 하위 20% 통보와 관련한 당내 반발에 대해 "평가위원 입장에선 불가피하게 점수를 매겨야 하고 등수를 가려야 한다"며 "심사위원 의견도 있지만 동료 의원 평가도 중요한데, 거의 0점을 맞은 분도 있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료의원 평가'가 이뤄진 시점의 경우 지난해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가결이 이뤄졌던 때라는 점에 관심이 모이는 상황이다.

민주당 인재위원회 간사인 김성환 의원은 지난 22일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되짚어보면 작년 하반기 때 평가했을 수 있다"며 "그 시기가 공교롭게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 의원들의 가부결 시기 전후가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에 사회자가 '박용진 의원의 경우 가결 (투표를 했다는) 추정이 있었고 동료 의원이 나쁜 평가를 줬을 가능성도 있는가'라고 질문하자 "있었을 수도 있다"고 답했다.

다만 친명(친이재명)계 서은숙 최고위원은 전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평가 기준이 사전에 다 공개됐다. 평가 불공정을 말하는 건 과하다"며 "(하위 평가자 중 반발한 6명을 제외한) 남아 있는 25명 중에도 비명이 많을 거라는 건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