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역 농민, 농민수당 만족도 높다”

“지역 농민, 농민수당 만족도 높다”

  • 기자명 백남준 기자
  • 입력 2024.02.26 08:0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기간 3월 1일~4월 30일 연 60만원

▲ 울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울산광역시)
[국회일보]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농민수당을 수령한 농민 95%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 68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역농가 안정과 농업환경개선을 위해 농민수당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신청기간은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이며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지급대상자는 울산에 주소를 두고 실제 경작을 하는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실현하는 기본형직불금 수령농가이며 지급금액은 농가당 60만원으로 연말에 지급될 예정이다.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 : 식량의 안정적 공급과 국토 환경 및 자연경관의 보전, 수자원의 형성과 함양, 토양유실 및 홍수의 방지, 생태계 보전, 농촌사회의 고유한 전통과 문화의 보전 등을 뜻한다.

농지가 울산시가 아닌 경우도 신청이 가능하며 기본직불등록 대상자로 확정되면 등록증을 발급받아 6월중에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해 1만 1,000여명을 대상으로 총 65억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했다.

이에 울산시는 올해 1월 15일부터 26일까지 12일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지난 2023년 처음 시행한 농민수당 만족도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만족도, 계속 시행 여부, 연령대, 거주지, 지급 방법 등 13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 결과 총 1,014명이 응답한 가운데 이 중 610명이 농민수당을 수령했다.

만족도는 전체 응답자의 90%, 수령자의 95% 이상이 농민수당 제도에 만족했으며 계속 시행 여부도 72%가 찬성했다.

연령대는 응답자의 61%가 51세~70세이며 거주지는 울주군이 가장 많았다.

또한 지급방법은 2023년에 시행한 현금지급이 7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울산페이, 선불카드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수의견으로 온누리상품권, 농협상품권도 거론됐다.

지급대상자에 대해 기본형공익직불금 수령자로 현행 유지하는 의견이 80%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