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실 "세계 어디서도 환자 볼모 집단 사직 없어…130여회 의견수렴"

대통령실 "세계 어디서도 환자 볼모 집단 사직 없어…130여회 의견수렴"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2.26 09:27
  • 수정 2024.02.26 09:29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2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25일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의대 정원 증원을 두고 의사들이 환자 목숨을 볼모로 집단 사직서를 내거나, 의대생이 집단 휴학계를 내는 등의 극단적 행동을 하는 경우는 없었다"고 밝혔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성명에서 전공의 사직과 의대생 휴학 사태가 정부의 가장 큰 책임이 있으며,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고 한다"며 전의교협의 주장에 이같이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의료인들의 현장 이탈로 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을까 국민들의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의료인들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환자의 곁을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대통령실은 전의교협이 전날 성명을 통해 밝힌 내용들이 사실과 다른 지점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께서는 역대 어떤 대통령보다도 의료 현장에 관심을 갖고 의사, 환자와 보호자, 전문가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왔으며, 지역 의료 및 필수 의료 강화 방안 마련을 강조하고 있다"며 병원을 방문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2023년 2월 22일 서울대병원 소아병동 방문 간담회 갖고 소아 의료 체계 조속 개선 지시 △2023년 10월 19일 충북대병원 방문해 지역 국립대병원 필수의료 중추기관 육성 위한 필수 의료 혁신 전략회의 주재 △2024년 2월 1일 분당서울대병원서 의료개혁 주제 민생토론회 주재 등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정부 역시 지역 의료 필수의료 강화와 의사 확충을 위해 의료계 및 각계를 대상으로 130여회에 걸쳐 의견 수렴을 진행한 바 있다"며 "특히 의사협회와는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의료 필수 의료 정책과 의사 인력 확충에 대해 28차례 협의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올해 2월 발표한 필수 의료 4대 패키지에는 전의교협에서 강조한 의료사고 사법 리스크 완화, 의료 전달체계 개선 등 지역 의료 강화 10조원 이상의 필수 의료 보상 계획 등이 포함돼 있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건강보험 종합계획도 마련했다"며 "소아청소년과학회는 환영의 뜻을, 의사협회는 공감 성명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전의교협이 정부에서 의견수렴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데 130여차례 여러 루트를 통해 소통했고, 의사들과 대화를 나눴다"며 "저희는 의협이든 전공의든 여러 경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대화를 나눠왔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이 사태가 길어지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