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2년도 우리나라 기술수출 역대 최대 152.2억 달러

`22년도 우리나라 기술수출 역대 최대 152.2억 달러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2.26 12:4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22년도 기술무역통계 결과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리나라의 ‘2022년도 기술무역통계’ 결과를 발표했다.

`22년도 우리나라 기술수출은 전년 대비 3억 달러 증가한 152.2억 달러, 기술도입은 9.4억 달러 증가한 196.3억 달러로 기술수출과 기술도입 모두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기술수출과 기술도입의 증가에 힘입어 `22년도 기술무역은 역대 최대 규모인 348.5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기술수출보다 기술도입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기술무역수지비는 전년 대비 소폭 하락한 0.78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와 기술무역이 가장 활발한 국가는 미국으로 `22년도 대 미국 기술무역규모는 역대 최대인 113억 달러로 나타났다.

기술도입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전기·전자, 정보통신 산업의 기술수출 증가에 힘입어 기술수출이 큰 폭 증가했다.

기술수출 증가에 힙입어 기술무역수지도 개선됐다.

`22년 대 미국 기술무역수지는 23.5억 달러 적자로 교역국 중 가장 큰 적자를 기록했으나, 적자액이 전년 대비 약 40% 정도 감소했고 최근 5년간 점차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교역국 중 기술무역수지 흑자액이 가장 큰 국가로 `22년 대 중국 기술무역수지는 8.1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흑자액이 전년 대비 약 64% 감소했으며 최근 5년간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출은 2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7% 감소했는데, 게임 분야 기업의 기술수출 감소가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술도입은 17.9억 달러로 전년 대비 77.6% 증가했는데, 반도체 분야의 기술도입 증대가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기술무역은 국가 간 기술흐름과 기술경쟁력을 가늠하는 지표로 기술무역의 절대량 증가는 국가 간 기술유통의 활성화와 기술경쟁력의 향상을 가능케 한다.

지난 20여년 간 우리나라의 기술무역은 규모가 10배 이상 증가했으며 수지비도 3배 넘게 개선됐다.

특히 우리나라 기술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보통신 산업은 최근 5년간 기술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기술수출액이 기술도입액보다 커 수지비가 1을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우리나라 기술무역은 미국과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반도체·AI·자동차 등 첨단 기술의 비중이 커 미·중 기술패권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의 확보와 보호를 위해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과기정통부는 반도체·AI·첨단 모빌리티 등 기술패권 경쟁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할 12대 분야를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하고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 및 국가연구개발 예산 확대 등 핵심기술의 안정적 확보와 보호,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기술무역통계는 ‘과학기술기본법’제26조의2에 근거해 매년 우리나라의 기술무역 규모와 구조를 분석하는 통계이다.

특허권, 상표권, 디자인 등의 판매·사용료 수취 및 지급 실적과 해외연구개발실적 등이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은행으로부터 기초자료를 제공받아 분석하며 `22년도 통계결과 도출을 위해 4,401개 업체의 기술수출 거래와 4,639개 업체의 기술도입 거래 실적을 분석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