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평 "이준석 설 자리 없다…조국은 대권후보급 부활, 브라질 룰라처럼"

신평 "이준석 설 자리 없다…조국은 대권후보급 부활, 브라질 룰라처럼"

  • 기자명 이종률 기자
  • 입력 2024.03.05 10:08
  • 수정 2024.03.05 10:17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평 변호사가 2022년 12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에서 '국정우선과제로서의 사법시스템 정비'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2.12.14/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신평 변호사가 2022년 12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에서 '국정우선과제로서의 사법시스템 정비'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정치 평론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신평 변호사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한껏 치켜세웠지만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설 자리가 없다며 밀어냈다.

신 변호사는 4일 오후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와 인터뷰에서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선거에서 15% 이상 득표할 것이라며 "조국 대표가 무난하게 비례 국회의원이 당선될 것"이라고 했다.

신 변호사는 "좋은 의미로 말하건 나쁜 의미로 말하건 불우한 처지에 있는 조 대표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유일한 통로는 총선에 나가서 국회의원 배지를 다는 것"이라며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급속하게 정치 중심에 위치하면서 야권의 2027년 대선 후보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지금 거의 예측대로 되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가진 정치적 자산보다는 조국 대표가 가진 정치적 자산이 더 우월하고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가 조국 대표가 겪는 사법 리스크보다도 더 크다"며 "조국 대표가 활동 공간만 확보되면 이재명 대표를 쉽게 넘어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녀 입시 비리 등으로 2심에서 징역 2년 형을 선고받은 조 대표가 상고해도 기각당할 것으로 예측했던 신 변호사는 "총선 때까지 대법원 선고를 하기 힘들다. 조 대표가 당선돼 계속 힘을 불려 나가 2027년 강력한 대통령 후보로 부상하는데 이런 유능한 후보의 모든 것을 빼앗아버리는, 정치적 격변을 초래할 수 있는 선고를 과연 대법원이 제때 할 것이냐, (아니다) 좀 관망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결국 판결이 선고되면 조 대표는 2년 공백이 있겠지만 만약 2027년 야당이 정권을 잡는다면 조국 대표는 당연히 사면 대상이 되지 않겠는가"며 조 대표가 국회의원이 되면 앞날은 술술 풀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브라질 룰라 대통령을 보라, 2심에서 17년 형을 받았지만 그 곤란을 이겨내고 결국 대통령에 당선됐다"며 "2년의 실형이 조국 대표의 정치적 장래를 모두 결정한다고는 생각하진 않는다"고 했다.

한편 신 변호사는 TK(대구 경북)에서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지지세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 대해 "(TK에서) 이준석 대표가 설 수 있는 자리는 없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에 대한 불신이 워낙 강하다"며 기존의 이준석 비판 태도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