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고립' 국힘 전략…지방선거 압승 '입증', 이번엔?

'이재명 고립' 국힘 전략…지방선거 압승 '입증', 이번엔?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05 10:10
  • 수정 2024.03.05 10:17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오전 인천 계양구 박촌성당에서 만나 인사 나누고 있다. (독자 제공) 2024.3.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오전 인천 계양구 박촌성당에서 만나 인사 나누고 있다. (독자 제공) 

 

 국민의힘이 2년 전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던 '이재명 고립' 전략을 다시 한번 들고나왔다. 지난 지방선거 승리 공식을 통해 총선에서도 승리를 거두겠다는 전략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경인일보 의뢰로 지난 1~2일 인천 계양을(21대 총선 선거구 기준) 18세 이상 유권자 50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45.2%,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41.6%로 조사됐다. 두 후보 간 격차는 3.6%포인트(p)로 오차범위(±4.35%p) 내다.

이번 조사는 이 대표의 공천으로 '명룡대전'이 확정된 2일을 포함해 실시됐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앞서 시행된 여러 조사에서 두 후보 간 격차는 두 자릿수를 기록했지만, 후보가 확정된 이후 오차범위 내 접전을 기록하며 향후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여권의 대권주자인 원 전 장관이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하며 험지인 인천 계양을로 출마하면서 기대한 '이재명 고립' 전략이 효과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이는 2년 전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할 당시에 사용됐던 전략이다. 당시 이 대표는 텃밭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 전국 선거를 지원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당시 여권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연일 비판하고, 인천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는 등 이재명 공략에 나섰다.

여권의 이재명 때리기는 성공을 거뒀다. 선거를 약 일주일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는 당시 여당 후보인 윤형선 후보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결과가 연이어 발표됐다.

이 대표와 야당 지도부는 전국을 돌며 막바지 표심잡기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서 인천 계양을에 총출동, 이 대표 선거를 지원하며 사실상 인천 계양을에 고립됐다.

선거 결과 이 대표는 자신의 보궐선거에서는 10.49%p 차이로 승리했지만, 서울·인천시장을 비롯해 전국 다수 지역에서 민주당이 참패하면서 '이재명 책임론'이 불거졌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당 공천을 '이재명 사천'이라고 비판하고, 이 대표에게 1대1 토론을 제안하는 등 압박에 나서는 것도 이재명 고립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 고립은 야권 전체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란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이 대표 원톱체제가 강화되고, 이 대표를 제외하고 전국 선거를 지원할 인물이 없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인천에 고립되면 다른 지역의 선거전략이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ARS 조사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7.5%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