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낙연 "임종석 지금 연락 안 돼…美체류 나를 제명청원 당은 방관, 배신감"

이낙연 "임종석 지금 연락 안 돼…美체류 나를 제명청원 당은 방관, 배신감"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06 09:26
  • 수정 2024.03.06 09:34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지역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대표가 손으로 땀을 닦고 있다. .2024.3.4/뉴스1 ⓒ News1 김태성 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지역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대표가 손으로 땀을 닦고 있다. .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분명 함께하기로 했다며 마음을 돌린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했다.

또 민주당을 탈당한 이유에 대해 "미국에서 책을 쓰고 있을 때 '이낙연 제명 청원'이 당 게시판에 올랐는데 아무도 말리지 않더라"며 이러니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5일 오후 MBC라디오 '권순표의 뉴스 하이킥'에서 "(지난 3일) 두 사람이 함께 뭔가를 해보자, 그걸 위해서 제 출마 기자회견을 연기할 수도 있겠다 싶어 연기했다"며 "그날까지는 그렇게 가는 걸로 돼 있었는데 바로 다음 날 아침 무산됐다"고 4일 임 전 실장이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힌 것을 지적했다.

임 전 실장이 합류 의사를 번복하는 과정에서 연락이나 교감을 나눴는지에 대해 이 대표는 "그 뒤로는(3일 교감을 한 뒤) 전화가 안 됐다"며 임 전 실장으로부터 '번복'과 관련해 들은 말은 없다고 했다.

섭섭하냐는 물음에 이 대표는 "아니다. 임 실장이 가장 고통스러웠을 텐데, 고통스러웠던 2~3일 동안 자기 고민을 저하고 함께 얘기하고 생각을 공유한 것만으로도 고맙다"고 했다.

민주당을 떠났어야 했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제가 미국에 유학 중일 때 저를 제명하라는 청원이 당내 게시판에 올라갔고, 7만 명이 서명했는데 아무도 말리지 않았다"며 "정치 활동을 한 것도 아니고 미국에서 책 쓰고 있을 때인데 그런 일들을 보면서 제가 뭘 느꼈을까요"라며 심한 배신감을 느꼈다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그러면서 "웬만하면 내부에서 고쳐보려고 노력했고 참고 기다렸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는 걸 알게 됐다"며 자기가 알고 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이 가꾼 민주당이 아니라는 것을 느껴 탈당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