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체포동의안서 시작된 '비명횡사'…박광온·정춘숙·강병원·윤영찬·김한정

체포동의안서 시작된 '비명횡사'…박광온·정춘숙·강병원·윤영찬·김한정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07 09:50
  • 수정 2024.03.07 09:53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현역 박광온·강병원·윤영찬·김한정·이용빈·전혜숙·정춘숙 의원이 6일 4~6차 경선에서 원외 친명(친이재명)계에게 줄줄이 패배했다. 대부분은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후보 중에선 유일하게 김의겸 의원이 본선행에 오르지 못 하고 탈락했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4~6차 경선 지역 개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경기 수원정의 3선 비명계 박광온 의원은 친명계 김준혁 당 전략기획부위원장에게 패배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4월 원내대표로 선출됐으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한 책임을 지고 5개월 만에 사퇴한 바 있다.

경기 용인병 재선 비명계 정춘숙 의원은 박광온 원내지도부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냈으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후폭풍으로 박광온 당시 원내대표와 함께 사퇴했다. 정 의원은 원외 친명계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에게 패했다.

경기 성남 중원 초선 비명계 윤영찬 의원은 친명계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을 따돌리지 못 했다. 윤 의원은 탈당해 제3지대에서 움직이고 있는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과 함께 과거 '원칙과상식'으로 활동했다가 막판에 잔류했다. 이후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현역 평가 하위 10% 통보 받아 반발한 바 있다.

경기 남양주을 재선 김한정 의원은 친명계 비례대표 김병주 의원에게 본선행 티켓을 내줬다. 계파색이 옅다고 평가되는 김 의원은 현역 평가 하위 10%에 들어 감산을 받았다.

서울 은평을 재선 비명계 강병원 의원은 친명계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에게 패배했다. 강 의원은 강원 총선을 지휘해야 하는 김 위원장이 강원이 아닌 지역구 출마를 납득할 수 없다며 재심을 신청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서울 광진갑 3선 전혜숙 의원은 친이낙연계로 최고위원을 지냈다. 전 의원은 원외 친명계 이정헌 전 JTBC 앵커에게 밀렸다.

광주 광산갑 초선 이용빈 의원은 친명계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에게 뒤쳐졌다. 이 의원은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물러나고 들어선 홍익표 원내지도부의 원내부대표로 있다.

친명계 비례대표 김의겸 의원은 전북 군산에서 비명계 현역 초선 신영대 의원을 이기지 못 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대변인, 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대변인을 지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