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영, 제1차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 발족

한-영, 제1차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 발족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08 12:07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핵심광물, 해상풍력, 청정수소 등의 분야에서 협력 강화

▲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국회일보]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은 영국 에너지안보 탄소중립부 제레미 폭링턴 차관과 함께 한-영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를 3.8일 서울에서 개최했다.

이번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는 지난해 11월 말 양국 정상회담 계기 체결한 ‘韓-英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개최됐다.

양국은 최근 지정학적 갈등, 기후 위기 등으로 인해 에너지 공급망이 불안정한 가운데 청정에너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안보 및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양국은 원전산업 대화체를 중심으로 신규원전 협력방안 추진, 핵심광물 실무회의 신설, 대규모 해상풍력 확대를 위한 민관대화 추진, 청정수소와 에너지기술개발 분야 협력 확대 방안, 무탄소에너지를 통해 산업·발전분야의 탈탄소화 방안에 대해 공조하기로 했다.

또한, 양국은 G20에서의 협력과 COP28에서 합의한 청정에너지 확대 가속화 및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을 이행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최남호 2차관은 “우리나라는 청정에너지 제조기술 보유국인 만큼, 양국의 산업 발전과 글로벌 청정에너지 확대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언급하면서 “이번에 개최한 한-영 청정에너지 고위급 대화가 정례화됨으로써 정상회담 시 합의한‘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도약하는 발판이 되고 향후 글로벌 탄소중립 대응 및 에너지 안보 분야에서 양국이 핵심 파트너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