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실 "PA 간호사 제도화 검토…전공의 의존 체제 정상화"

대통령실 "PA 간호사 제도화 검토…전공의 의존 체제 정상화"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0 07:00
  • 수정 2024.03.10 07:05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2024.3.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9일 "진료지원(PA) 간호사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제도화하는 것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이날 오후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교육수련이 본분인 전공의들이 이탈했다고 문제가 생기는 시스템은 근본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 실장은 "전문의 내지 해당 병원에서 직접적으로 일하는 분들로 (의료) 체제를 개편하고 진료지원 간호사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전공의 의존 체제를 정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진료지원 간호사를 포함해 수련 체계를 정상화하는 가운데 의료 서비스가 원만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이날 총회를 열면서 의료계 집단행동 확산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교수들에게 의료 현장에서 떠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성 실장은 "가장 먼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국민 곁을 떠나고 환자를 방치하는 사태가 결단코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각종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여러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또 전공의 사이에서 집단행동 불참자 색출 의혹이 불거진 것을 두고는 "진료 현장 이탈을 부추기거나 소신껏 본인 임무를 수행하는 분들을 위협하는 행위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성 실장은 "정부에서는 최대한 (현장에 남은 전공의를) 보호해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성 실장은 전국 40개 의대에서 증원 희망 규모로 3401명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선 지방 의대, 소규모 의과 대학을 우선해서 배분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