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출국에 공항 달려가 "어딜 도망가"

민주,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출국에 공항 달려가 "어딜 도망가"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11 09:40
  • 수정 2024.03.11 09:45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비행기에 탑승한 것으로 확인되자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사는 이날 취재진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비행기에 탑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동취재) 2024.3.1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비행기에 탑승한 것으로 확인되자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사는 이날 취재진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비행기에 탑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은 10일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가한 의혹을 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출국을 저지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찾아 규탄 피케팅을 진행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5시30분쯤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찾아 '윤석열 대통령실의 해병대 수사외압, 범인도피, 범죄은폐 저지 긴급행동'을 진행했다. 손팻말에는 '피의자 이종섭 어딜 도망가!', '윤석열 방탄! 범죄은닉 범인도피'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지난 4일 주호주 대사로 임명된 이 전 장관은 이날 저녁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호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이 전 장관이 기어코 오늘 해외로 도주한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윤 대통령께서 공정과 상식을 갖고 있었다면 이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을 취소할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해병대 장병 사망 사건의 주요 피의자 신분인 이 전 장관을 호주 대사로 임명해 해외로 도피시키는 것을 오늘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명백한 수사 방해고 주요 피의자를 국가 기관이 공권력을 동원해 해외로 도피시키는 것이다.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전 장관의 임명으로 인한 해외 출국을 강행한다면 윤 정부에 대한 전면적 투쟁을 실시하고 외교부 장관, 법무부 장관, 실무 담당자들에 대해서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 혐의로 전원 고발 조치하겠다"며 "국회를 즉시 열어서 탄핵까지 검토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관계자들은 이 전 장관의 출국장소로 예상되는 공항 게이트 앞에서 이 전 장관을 기다렸지만 이 전 장관은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 전 장관은 다른 통로로 출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결국 윤 정부는 국민을 기만하고 국민과 싸우기로 한 것 같다"며 "이 전 장관이 벌써 출입국심사를 마치고 기내 탑승을 기다리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중대 범죄 피의자 혐의를 받는 이 전 장관을 외교관 신분으로 해외로 도피시킨 것"이라며 "윤 정부 선택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내일부터 윤 정부와의 투쟁에 전면적으로 나서겠다.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서 이 문제를 따지겠다"며 "이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 그리고 출입국 절차를 통과하는 과정 모든 내용에 있어서 직권 남용과 수사 방해에 관련된 자들을 모두 형사고발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재명 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현안 기자회견을 열고 "(장관) 탄핵 추진을 피해 국방 장관을 전격 교체하더니 급기야 그를 호주대사로 임명해 해외로 빼돌리고 있다"며 "이것이 정권이 강조하는 법치와 공정, 자유 대한민국의 실체냐"고 비판했다.

녹색정의당은 이 전 장관 및 주호주 대사 내정자의 출국과 관련해 11일 박성재 법무부 장관과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고발장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전 장관은 해병대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된 이후 올 1월 출국 금지 조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전 장관은 출국금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법무부에 출국금지 조치 이의를 제기하고, 지난 7일 공수처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후 법무부는 지난 8일 출국금지 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전 장관의 출국 금지를 해제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