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방권 광역급행철도,A to Z 알려드립니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A to Z 알려드립니다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2 07:2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지자체 설명회… 지역 맞춤형 노선 등 추가사업 발굴 위해 소통 나서

▲ 국토교통부(사진=PEDIEN)
[국회일보] 정부가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의 선도사업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와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에 이은 추가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자체, 업계와 적극 소통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3월 12일 한국철도공사에서 지방자치단체 철도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가 2월 28일 ‘CTX 거버넌스’ 출범 등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광역급행철도 및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원체계를 안내해 지자체가 추가사업을 적극 발굴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조치로 마련됐으며 경상북도, 충청북도, 대구시, 대전시, 세종시 등에서 약 3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철도 정책 및 업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기존 광역철도보다 빠른속도로 대심도를 통과하는 x-TX 사업의 특성과 비수도권 지방도시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지자체가 x-TX 사업을 발굴 및 추진 시 제3자 공고 협상 등 지원가능한 사항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철도사업의 전반적인 추진 절차와 그 과정에서 공단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자체가 x-TX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할 인근 노선과 연계 네트워크 등 기술적 분야에서 지원 사항을 설명할 계획이다.

업계대표로 참석한 SOC포럼은 민자철도사업 추진사례로 신안산선 2단계 사업의 추진배경 및 경과 등을 설명하고 지자체에서 x-TX 추가사업 발굴 시 사업의 중요성, 업계와의 소통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문희선 철도투자개발과장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대로 선도사업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와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가 정상 추진 중이며 다른 권역도 각 지자체에서 x-TX 사업발굴을 위해 노력 중”이며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맞는 광역급행철도를 발굴하는데 이번 설명회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정부도 지자체의 x-TX 추가사업 발굴을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