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 대통령, 美 국제기후정책 선임고문 접견…IRA 이행 논의

윤 대통령, 美 국제기후정책 선임고문 접견…IRA 이행 논의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3 09:18
  • 수정 2024.03.13 09:2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오후 대통령실에서 존 포데스타 미국 대통령 국제기후정책 선임고문을 접견하고 한미 간 기후 분야 협력,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포데스타 선임고문이 현 직책 임명 후 첫 해외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것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탄소 저감 등 녹색 기술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점을 상기하며 이후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한미 간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한국이 기술혁신과 신산업 투자를 통해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달성해 나갈 것이며, 한국의 발전 경험을 토대로 국제사회의 기후 격차 해소를 위한 '녹색 사다리' 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데스타 선임고문은 한미 양국이 기후 분야 협력을 통해 설정한 NDC 목표를 함께 추구하는 것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전 세계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를 위한 한국의 혁신적인 접근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IRA가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에너지 전환에 기여함은 물론 우리 기업들에도 미국 시장 진출과 공급망 다변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IRA에 따라 충분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포네스타 선임고문은 2022년부터 미국 대통령 청정에너지 혁신 및 이행 선임고문으로 IRA 이행을 총괄해 왔다. 지난 1월 국제기후정책 선임고문 임명 이후에도 IRA 이행 업무를 지속 수행 중이다.

포데스타 선임고문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 경제발전과 공급망 안정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후 위기 대응 및 친환경 산업 발전을 위한 한미 양국 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자고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