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 대통령,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뉴 스페이스 대비 본격화

윤 대통령,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뉴 스페이스 대비 본격화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4 10:05
  • 수정 2024.03.14 10:07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1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우주 강국 시대를 열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개청을 앞둔 우주항공청을 통해 우주 정책을 이끌 거버넌스를 세우고 대전과 경남, 전남을 축으로 하는 클러스터를 통해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에 대비하겠다는 구상이다.

14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전날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선포한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세계 5대 우주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인프라로 기능하게 된다.

독자적인 달 탐사선과 우주발사체를 통해 세계 7대 강국으로 올라선 데 이어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산업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기반 시설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위성 특화지구'인 경남과 '발사체 특화지구'인 전남,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인 대전을 삼각 편대로 우주산업 육성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골자다.

과거 정책과 가장 차별화되는 대목은 3축이 민간 우주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베이스캠프로 기능한다는 점이다.

뉴 스페이스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나 제프 베이조스가 세운 블루오리진처럼 민간 기업이 우주산업을 이끄는 주체로 등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윤 대통령도 "지난해 조성한 정부·민간 매칭 우주펀드를 2027년까지 2배 이상 확대하겠다"며 "클러스터에 입주할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 기업을 1000개 세우고, 10개는 세계 일류 우주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이 우주 산업에 사활을 건 것은 우주가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2040년에는 우주경제 규모가 2조 7000억 달러(약 3363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평소 참모들에게 "우주 경제를 주도하는 나라가 세계를 주도할 것이다"며 "지금 뒤처지면 안 된다"는 취지로 우주 산업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임기 첫해인 2022년부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내놓으며 2023년 달 탐사, 2045년 화성 착륙 계획을 발표했다. 우주항공청 설립과 민간 생태계 조성도 약속했다.

지난해에는 4월 미국 국빈 방문 당시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해 미국과 우주동맹으로 나아가기로 뜻을 모으며 우주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도 임기가 끝나는 2027년까지 우주개발 예산을 1조 5000억 원 이상으로 현재보다 2배 가까이 늘리고, 2045년까지 100조 원 투자를 끌어내겠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해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예타가 면제되면서 내년에 시작할 것을 올해로 1년 앞당겼다"며 "예산 확대도 과감한 결단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5월에 문을 여는 우주항공청이 우주 정책 거버넌스로 역할하고, 인프라인 우주산업 클러스터에 더해 예산까지 늘어나면 시너지 효과가 더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한강의 기억, 반도체의 기적에 이어 대한민국의 3번째 기적은 우주의 기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