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명횡사'에도 임종석·전해철 백의종군…민주, 총선 단일대오

'비명횡사'에도 임종석·전해철 백의종군…민주, 총선 단일대오

  • 기자명 백남준 기자
  • 입력 2024.03.15 09:15
  • 수정 2024.03.15 09:36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해철 민주주의 4.0 연구원 이사장./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전해철 민주주의 4.0 연구원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내 공천 과정에서 '비명횡사, 친명횡재' 논란에도 친문 핵심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어 전해철 의원까지 '백의종군'의 뜻을 밝히면서 민주당 내 단일대오 전선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친문 직계로 문재인 정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전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막기 위한 총선 승리"라며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 의원은 지난 13일 경기 안산갑 경선에서 강성 친명계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에게 패배했다. 전 의원은 현역 평가 하위 20%에 들어 경선 득표의 20% 감산이 적용됐다.

양 전 위원은 지난해 6월 SNS에 "수박의 뿌리요, 줄기요, 수박 그 자체인 전해철과 싸우러 간다"고 적었다가,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직 자격 정지 3개월을 받은 바 있다. 수박은 비이재명계를 뜻하는 은어다.

그럼에도 전 의원이 임 전 실장의 컷오프와 마찬가지로 백의종군을 외치면서 당내 친문, 친명 갈등은 봉합 수순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임 전 실장은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됐지만 백의종군하며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캠프와의 화학적 결합을 예고했다.

전 전 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임 전 실장의 합류 여부를 묻는 말에 "협의 중"이며 "임 전 실장 캠프에 있던 분들이 이번 주 합류해 원팀이 돼 열심히 일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임 전 실장의 역할을 두고 "공천 과정에서 발생한 진통을 극복하고 다시 단일대오로 통합된 하나의 진영으로 선거를 준비할 수 있게 됐다"며 "그런 점에 대해서 임 전 실장께도 각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어떤 역할 할지는, 어떻게 기여할지는 계속 논의해 가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임 전 실장에 이어 전 의원도 백의종군의 뜻을 밝히면서 당내에선 이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명문(이재명-문재인)정당' 가다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당내 공천 과정에 반발한 친문계 고민정 최고위원의 복귀, 김부겸 전 국무총리의 상임선대위원장 수락, 이해찬 전 대표의 상임선대위 합류 등으로 민주당은 '단일대오 '전선을 펼쳐 26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