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尹, 민생토론회 20회 달성…"국정 완전히 바뀌어"[통실톡톡]

尹, 민생토론회 20회 달성…"국정 완전히 바뀌어"[통실톡톡]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5 09:26
  • 수정 2024.03.15 09:34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정부가 일하는 방식이 민생토론회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민생토론회를 두고 이같이 평가했다.

15일 대통령실은 부처 업무보고를 겸해 진행하고 있는 민생토론회를 정책 발굴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연중 상시 개최한다는 방침을 세울 만큼 각별한 공을 들이고 있다.

당초 10여 회 분량으로 기획했지만 필요할 때마다 횟수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 국민 참여형으로 민생토론회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대통령실은 민생에 밀접한 정책 과제를 발굴할 때마다 민생토론회 주제로 선정하고 행사를 준비해 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스1과 한 통화에서 "오로지 국민 삶에만 집중해 20회 민생토론회를 진행했다"며 "민생을 빠르게 개선한다는 목표 앞에서는 어떤 장벽도 있을 수 없다는 점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를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윤 대통령이 올해 초 국정 운영 비전으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하는 정부'에 걸맞게 정책 수요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20회에 걸친 민생토론회를 통해 2040여 명에 이르는 일반 시민 참석자를 만났다.

윤 대통령이 방문한 지역만 해도 서울(3차례)과 경기(8차례), 인천, 부산, 대구, 울산, 경남 창원, 대전, 충남 서산, 강원 춘천, 전남 무안 등 전국에 걸쳐 포진해 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책상에서 보고서로 현안을 보는 것과 실제 사연이 있는 국민을 만나 얘기를 듣는 것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며 "사소하게 보이는 것도 당사자를 만나 들어보면 모든 것이 시급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이 어떤 단계까지 진행 중이고 향후 정부가 어떻게 추진 할 것인지 점검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호남에서 처음 주재한 민생토론회에서 "대선 때 전남도민께 약속한 공약사항을 진행해 나가는 중에 미흡한 부분에 관해 여러 말씀이 나왔다"며 "완결짓지 못한 것은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야당에서는 다음 달 총선을 앞두고 민생토론회가 총선용 행보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총선 일정과 무관하게 계획된 일정이라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도 지난 11일 강원에서 주재한 민생토론회에서 '관권선거' 비판을 의식한 듯 모두발언 상당 분량을 할애해 행사 취지를 되짚은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부처 간 벽을 허물고 협력해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것이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통령실은 주요 공약 사항에 관한 점검이 민생토론회를 통해 이뤄졌고 현장밀착형 정책이 다수 소개된 만큼 향후에는 '관리형 민생토론회'가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지역별 주요 현안을 찾아 윤 대통령이 직접 현장 목소리를 듣되 현재까지 발표된 주요 정책을 점검하는 방식이 이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제는 지역별 현안을 논의하면서 최대한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추진 중인 정책을 살펴보자는 기조"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